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지진,후쿠시마서 7.3 강진 NHK "동일본 대지진 악몽 우려 긴급 대피 방송"(3보)

공유
0

일본 지진,후쿠시마서 7.3 강진 NHK "동일본 대지진 악몽 우려 긴급 대피 방송"(3보)

일본 지진/일본 기상청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지진/일본 기상청
일본 기상청은 도쿄 북동부에 있는 후쿠시마 현 앞바다에서 22일 오전 5시 59분께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해 쓰나미(지진해일) 경보를 발령했다.

NHK등 일본 언론들은 지난 2011년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의 악몽이 재현될 우려에 대비 속보로 긴급 대피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후쿠시마 현 일대 연안에 최대 3m, 미야기·이와테·지바 현 등지에는 1m 가량의 쓰나미가 몰려올 가능성에 대비, 긴급 주민 대피령을 내렸다.

미국지질조사국은 진앙을 이와키 시에서 북동쪽으로 67km 떨어진 지점, 진원의 깊이는 10km로 얕은 편이라고 발표했다.

NHK는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동일본 대지진 때처럼 쓰나미 높이가 예상치를 초과할 수있다면서 가능한 높은 곳이나 건물 윗층으로 신속히 대비하라는 긴급 방송을 계속 내보내고 있다. 또 강 하구 부근에도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NHK는 "지금 바로 가능한 한 높은 곳, 해안에서 먼 곳으로 달아나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난 권고를 하면서 달아나 달라"고 반복해서 방송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총리 관저 위기관리센터에 관저 연락실을 설치하고 이번 지진 대응을 총괄하고 있다.

이번 지진으로 도호쿠(東北)신칸센 등 철도 운항이 일부 중단됐고, 원전도 가동을 중단한 채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현지에선 진도 5의 진동이 관측됐으며 도쿄도(東京都) 등 수도권에서도 수초간 흔들림이 감지됐다.

현재까지 인명 및 재산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피해가 속출할 것으로 우려된다.


지난 2011년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이 악몽이 재현될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NHK 등에 따르면 이날 지진은 오전 5시59분쯤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일어났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지진 규모를 7.3으로 추정했다. 진원의 깊이는 약 10km로 분석됐다.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22 일 오전 5시 59 분쯤 일본 후쿠시마 지역에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은 후쿠시마 현 연안에 쓰나미 경보를 발표했다. 예상되는 쓰나미 높이는 최대 3m이다. 미야기현, 이바라키 현, 이와테 현, 아오모리 현 태평양 연안에는 해일 주의보가 내려졌고, 가능한 높은 곳으로 도망치라는 대피령도 내려졌다.

미국지질조사국은 진앙을 이와키 시에서 북동쪽으로 67km 떨어진 지점, 진원의 깊이는 10km로 얕은 편이라고 발표했다.

NHK는 동일본 대지진 때처럼 쓰나미 높이가 예상치를 초과할 수있다면서 가능한 높은 곳이나 건물 윗층으로 신속히 대비하라는 긴급 방송을 계속 내보내고 있다. 또 강 하구 부근에도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일본 기상청은 후쿠시마 현 연안에는 오전 6시 10분쯤 이미 쓰나미가 도달했고, 미야미 현과 이바라키 현 해안에서는 오전 6시 20분쯤 쓰나미가 도달한 것으로 추정했다. 또 오전 7시 10분쯤에는 아오모리형 태평양 연안에서도 쓰나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지역의 예상 쓰나미 높이는 약 1m이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