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 홍콩 대표 음식 딤섬 레시피

공유
3

[세계 음식 문화 기행] 홍콩 대표 음식 딤섬 레시피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쇼핑과 음식의 천국으로 알려져 있는 홍콩은 서울의 약 2배 정도에 달하는 크기에 인구는 680여만 명이며 언어는 중국어(특히 광둥어)와 영어를 사용한다.

홍콩 음식 문화의 개요


홍콩은 19세기 후반 아편전쟁을 계기로 영국에 식민지로 편입된 후 1997년 중국에 반환됐다. 그 백년간 서구 문화가 중국문화에 유입되어, 독자적인 문화를 이루게 되었다. 홍콩은 음식축제가 해마다 오랜 기간 동안 열린다. 음식축제만을 위한 여행코스가 따로 마련되어 있을 정도로 식도락가들을 위한 천국이라고 할 수 있다.

홍콩은 또한 세계에서 인구수 비율로 가장 많은 식당을 보유한 만큼 도시 전체가 식당가로 느껴질 정도로 다양한 음식점들이 아주 많다. 하루 세끼를 다 외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어서 태국처럼 부엌이 없는 집도 많다. 홍콩 사람들은 여럿이 모여서 풍성한 요리를 다양하게 차려 놓고 떠들썩하게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홍콩 대효요리 딤섬/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홍콩 대효요리 딤섬/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 홍콩 음식 문화의 특징


홍콩요리는 주로 '먹기 위해서 산다'는 말이 있는 중국본토 남부의 광동인들이 이주해서 정착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광동요리를 중심으로 발달했다. 광동요리는 중국에서도 가장 화려한 요리로 외국과의 무역 등 교류가 빈번했던 지역으로 일찍부터 해외에 알려져 왔다. 또한 서구요리의 영향을 받아 서양 야채, 토마토케첩, 우스터소스 등의 서양 요리의 재료와 조미료를 받아들여 자체 개발 후 중국화시킨 요리가 많다.

홍콩 음식은 먹는 것만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딤섬'과 '차(茶)'를 먹어보지 않고 홍콩에 다녀왔단 얘기는 할 수 없을 정도로 홍콩에서는 가장 유명한 음식이다. '딤섬'은 말 그대로 '감싼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왕만두처럼 밀가루, 쌀가루나 각종 전분으로 피를 만들어 육류, 야채, 해산물로 만든 소를 안에 넣어서 만든 것이다.

현재 딤섬의 종류는 200여 가지나 된다. 기록에 따르면 중국 고대 농경사회에서 농군들이 하루의 고된 농사일을 마치고 삼삼오오 모여서 차를 즐기며 서로 담소하면서 하루의 피로를 풀었는 데, 이때 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먹을거리로 개발된 것이 바로 오늘날 '딤섬' 유래이다.

홍콩에는 약 9만9000개의 크고 작은 음식점이 있다. 이 음식점에서 우리는 전 세계의 음식을 만나볼 수 있다. 비행기를 빼곤 날아다니는 모든 것을 음식으로 만들고 식탁을 빼고 다리 달린 모든 걸 먹을 만큼 홍콩 사람들의 음식문화는 그 맛과 가지 수에서 세계적인 수준이다.

◆홍콩 대표 음식- 딤섬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250g △새우 15마리 △달걀노른자 1개 △완두콩 10알 △만두피 30장 △고기양념(생강 1TS △간장 1TS △굴 소스 1ts △설탕 1ts △녹말가루 1TS △다진 파 △후추 △참기름 약간) △양념장(간장 4TS, 식초 3TS, 다진 마늘 1ts, 두반장 1ts)

만들기

1. 돼지고기나 쇠고기, 닭고기 중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고운 상태가 되게 간다.
2. 분량의 재료로 만든 고기 양념에 1을 넣고 끈기가 생길 때까지 고루 섞는다.
3. 달걀은 삶은 후 노른자만 체에 내려 고운 가루로 만든다.
4. 새우는 꼬치로 내장을 빼고 손질한 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고 완두는 삶는다.
5. 만두피에 2를 넣고 그 위에 3을 넣어 모양을 낸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5를 담아 7분간 찐다.
7. 분량의 재료로 만든 양념장을 고루 섞은 후 상에 낼 때 함께 곁들인다.

▲양향자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 외 2개대학 객원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