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시장불안으로 금융파생상품거래 급증…전분기 대비 26.8%↑

공유
0

글로벌 시장불안으로 금융파생상품거래 급증…전분기 대비 26.8%↑

자료=한국거래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한국거래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금융파생상품(국채/달러선물) 거래규모 급증하고 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분기 금융파생상품 일평균 거래대금은 22.3조원으로 직전분기대비 26.8%, 전년동기대비 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별로는 3년국채선물과 10년국채선물이 각각 직전분기 대비 25.4%, 27.7% 증가하였으며, 미국달러선물은 30.8% 늘었다. 이는 1분기 동안의 금융파생상품거래대금이 주식파생상품을 추월한 수준이다.

또한, 거래증가에 수반하여 일평균 미결제약정도 직전분기 대비 3년국채선물 22.5%, 10년국채선물 9.7%, 미달러선물 21.5% 증가했다.

거래증가 원인은 1~2월 中경기둔화 우려, 유가급락, 유로존 디플레이션 우려 등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되면서 가격변동성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금융파생상품항목별로 그 배경을 자세히 보면 국채선물의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금리(채권)物에 대한 관심증가와 외국인 참여가 늘어나면서 국채선물 거래가 급증했다.

미국달러선물의 경우 위안화 등 아시아 통화 약세, 2월 외국계 펀드의 대규모 채권자금 이탈 등으로 환율 변동성이 커지면서 매매회전율이 높은 개인과 외국인의 신규 참여가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매매패턴도 단기투자보다 중장기투자 쪽으로 기울고 있다. 거래량, 미결제약정은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매매회전율은 오히려 감소한 것이 근거다. 이는 포지션을 당일 해소하는 투기거래보다는 미결제약정을 일정기간 보유하는 헤지거래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파생시장의 성장으로 KRX 파생상품시장이 코스피200 선물·옵션 위주의 시장에서 탈피하여 주식, 금리, 통화 등 다양한 상품이 균형 있게 거래되는 종합파생시장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성해 기자 bada@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