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널뛰기', WTI선물 무위험 차익거래 '절호의 기회'

공유
0

국제유가 '널뛰기', WTI선물 무위험 차익거래 '절호의 기회'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최근 국제유가가 널뛰기를 하는 가운데 원유선물 차익거래의 메리트가 커지고 있다. WTI 선물 12개월물과 최근월물 가격차이가 확대되며 무위험 차익거래의 경우 고수익률도 기대된다.

신한금융투자는 3일 원유선물의 장단기 스프레드가 확대되며 차익거래의 기회가 생겼다고 분석했다. 가장 큰 원인은 원유선물 장기선물과 단기선물의 스프레드(가격차이)확대다. WTI 12개월물과 최근월물의 스프레드는 2015년 초 이후 처음으로 10달러를 상회했다.
이에 따라 WTI 최근월물을 매수함과 동시에 12개월물을 매도하면 무위험 차익거래가 가능하다. 1개월 후 현물을 인도받아 12개월 뒤 현물을 다시 돌려줄 경우 비용제외시 1년만에 배럴당 10달러의 무위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최동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 원유 보관 수단에 접근 가능한 투자자라면 1년에 33%의 무위험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차익거래 기회가 생겼다”라며. “주유소를 하고 있어도 좋고, 원유 탱커선의 용선 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자료=신한금융투자
자료=신한금융투자
WTI선물이 바닥을 다질 경우 매수전략이 유효하다는 진단이다. WTI 선물이 27달러 내외에서 최저점을 형성한다면 최근월물은 상승, 장단기 스프레드는 축소가 예상된다. 장단기 스프레드 특성상 최근월물이 하락하면 확대되고, 상승하면 축소되기 때문이다.

단 유가상승에 투자하기 위해서 발생하는 롤오버 비용이 부담이다. 최근월물과 차근월물의 스프레드는 1.7달러(5%) 이상으로 월물이 바뀌는 순간에 5%의 매수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는 탓이다.

최동환 연구원은 “현재의 차익거래 기회로 인해 장단기 스프레드는 축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기물 매수, 장기물 매도는 유효한 전략”이라며 “ 12개월물과 3개월물의 스프레드가 7달러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12개월물 매도, 3개월물 매수의 전략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