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금리인상해도 국내 금리인상 "없을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 오히려 '금리인하' 주장도 " FRB금리인상 겁낼 것 없다"

공유
0

미국 금리인상해도 국내 금리인상 "없을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 오히려 '금리인하' 주장도 " FRB금리인상 겁낼 것 없다"

미국 금리인상 이후 국내 금리인상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내 기준 금리인상을 단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국 금리인상의 충격이 별로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미국 금리인상 이후 국내 금리인상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내 기준 금리인상을 단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국 금리인상의 충격이 별로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 이번 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은행은 연준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기준 금리는 인상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미국 금리 인상이 한은의 금리 인상으로 연결되는 것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로 "미국 금리 인상 예상이 이미 금융시장에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으며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도 완만할 것"이라는 점을 들었다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한다고 우리까지 덩달아 금리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경제계 일각에서는 성장률 하락을 막기위해 오히려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다음은 한국은행 이주욜 총재의 기자회견 내용

문)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크다.

한은의 대책은.
-미국 금리인상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다.

그래도 파장이 의외로 커질 때를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 즉 비상 계획도 마련하고 있다.

금융시장이 불안해진다면 한은이 시중 유동성을 여유있게 관리할 것이다.

회사채시장의 영향이 우량기업과 대출시장에 파급되면 몇 가지 조치를 하겠다.



문) 미국이 기준금리를 1%포인트 인상하면

- 미국의 금리인상이 곧바로 한은의 금리인상으로 연결되는 것 아니다.

미국 금리인상 예상이 시장에 상당 부분 반영됐다.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도 완만할 것이다.

한국 등 다른 나라로서는 대응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다.

금리 결정은 국제금융시장, 신흥국 경기, 국내 금융시장 변화 등 모든 여건을 감안해야 한다.

미국 금리인상 후 평가절상이 예상되는 미국 달러화.
미국 금리인상 후 평가절상이 예상되는 미국 달러화.
문) 경기회복과 가계 및 기업부채의 안정적 관리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 경기회복 불씨를 꺼뜨리지 않아야 하고 불균형이 감내할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는 것도 막아야 한다.

문) 환율은.

-환율 변동의 확대는 글로벌 현상이다.

앞으로 환율 움직임은 미국 금리인상이 큰 영향 줄 것이다.

금리의 인상 속도와 중국 등 신흥국의 경제금융상황 변화에 따라 환율은 계속 달라질 것이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