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구비염한의원 “소아 비염 치료 핵심은 몸 속 면역력 강화”

공유
1

대구비염한의원 “소아 비염 치료 핵심은 몸 속 면역력 강화”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수진 기자]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요즘 같은 계절은 따뜻한 스웨터, 붕어빵을 즐길 수 있지만, 환절기 특유의 날씨에 괴로운 이들도 있다. 바로 비염, 천식, 알레르기 등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다. 특히 비염은 환절기 동안 그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하루하루가 고통스럽다.

환절기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큰 일교차다. 밤낮의 기온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에는 몸의 면역성이 떨어져 단순 코감기 증상인 재채기, 코가려움, 코막힘 증상뿐만 아니라 눈이 충혈되거나 두통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아이들 역시 일교차가 심하고 건조한 요즘 같은 기온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감기, 알레르기성 소아비염 등에 걸리는 일들이 다반사다.

소아비염은 비염 증상들로 인해 식욕부진과 소화기능 저하, 그리고 숙면을 방해해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서 성장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비염 증상이 장기화되면, 막힌 코 대신 입으로 숨쉬는 것이 습관이 되면서 구강구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축농증 및 중이염으로도 이어진다.

특히 소아비염의 예방 및 치료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단순히 알레르기성 비염만으로 그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최근 영유아 대표 질환으로 꼽히는 천식, 아토피를 동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대구비염한의원 시지코앤키 한의학 박사 박재찬 원장은 “환절기 호흡기질환인 소아비염 치료의 기본은 면역력 강화다. 아직까지 아이들은 환절기와 같은 환경적 변화에 몸 자체 방어력이 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고 말한다.

박재찬 원장이 말하는 한의학에서의 비염 치료는 코에만 초점을 맞춘 1차원적 치료가 아니다. 비염 및 축농증의 원인을 코가 아닌 오장육부의 불균형에서 찾아 코 건강과 관련된 폐를 비롯한 약한 장기를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기른다.

환자 체질에 맞춘 코 경혈 자극 스티커침 및 자석침과 한약, 그리고 한약 연고제와 젤리형 치료제를 이용한 비강삽입치료도 위의 치료 과정 중 하나다. 한약치료의 경우, 증상 변화에 따라 6~9 단계의 맞춤 탕약을 단계별 처방한다. 최근에는 비 내시경을 통해 비점막 및 코 내부 상태 확인 후 물혹이나 축농증 여부 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
대구성장클리닉, 비염 전문 박재찬 원장은 “면역력 강화를 위한 근본적인 체질 맞춤 치료는 소아비염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면서 “가정에서도 기본적으로 집안 환기나 올바른 습도 유지법 등을 통해 건조한 환절기를 대비해야 함은 물론이다”고 조언했다.

한편, 대구성장클리닉 및 대구비염한의원 시지코앤키 박재찬 원장은 비염 치료 외에도 어린이 성장발달에 열정을 쏟아왔으며 한의학 박사로서 다양한 치료 및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김수진 기자 sj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