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WHO 발암 논란'으로 햄·소시지 매출 급감

공유
0

'WHO 발암 논란'으로 햄·소시지 매출 급감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세계보건기구(WHO)의 가공육 발암물질 지정으로 햄과 소시지 등 가공육 제품의 국내 매출이 단 하루 만에 20% 가까이 급감한 것으로 밝혀졌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27일 대형마트에서 햄,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 제품 매출이 일제히 10% 이상 감소했다.
이날 이마트의 육가공 제품 매출은 지난주 화요일인 20일과 비교해 16.9%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가공육 제품 매출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의 가공육 매출은 지난해 같은 날보다 17.9% 감소했다. 소시지 매출이 18.4% 줄었고, 햄도 16.3% 감소했다.

홈플러스에서도 가공육 제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날과 비교해 약 15% 감소했다. 전주 화요일에 비해서도 12% 정도 매출이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하루 매출이라 정확한 추이를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전반적으로 가공육 제품 판매가 줄었다"며 "점포에서는 해당 내용을 모르는 고객도 많았으며, 관련 소식을 접한 고객은 구매하지 않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자체 대응에 나섰다. WHO가 발암물질로 지정한 햄과 소시지 등 가공육과 붉은 고기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위해 정도를 평가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앞으로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전문가 자문단을 꾸리는 등 본격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