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렇게 먹으면 더 맛있쥬~?” 식품업계, ‘모디슈머’ 겨냥 마케팅 활발

공유
0

“이렇게 먹으면 더 맛있쥬~?” 식품업계, ‘모디슈머’ 겨냥 마케팅 활발

[글로벌이코노믹 이세정 기자] 기존 조리법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제품을 즐기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 ‘모디슈머’. 몇해 전 ‘짜파구리’ 열풍 이후 라면을 뛰어넘어 음료·과자·아이스크림 등으로 확대돼 이제는 하나의 식문화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짜파구리’에서 힌트를 얻은 ‘짜왕’이나 믹싱주의 인기에서 착안한 과일맛 소주처럼 모디슈머의 아이디어가 신제품 출시로 연결돼 톡톡한 성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최근 식품업계는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개발하거나 타 업체와 협업하는 등 모디슈머를 겨냥한 마케팅 활동으로 여름철 소비자 입맛 잡기에 나서고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요즘 ‘쿡방’이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레 레시피를 따라하고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 먹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라며 “업계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자사 제품과 어울리는 조합의 레시피를 찾아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제품 활용한 자체 레시피 개발··· 소비자 레시피 공모 이벤트도 ‘눈길’


‘네슬레 핑크 레모네이드’
‘네슬레 핑크 레모네이드’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지난 4월 올 여름을 겨냥한 신제품으로 국내 최초 분말형 핑크 레모네이드인 ‘네슬레 핑크 레모네이드’를 선보였는데, 제품 패키지에 자체 개발한 칵테일 레시피를 인쇄해 눈길을 끈다. 앞서 내놓은 레모네이드와 블루 레모네이드를 소주, 보드카 등 술과 섞어 마시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네슬레 핑크 레모네이드는 일일 권장량을 100% 충족하는 비타민C 함량으로 상큼함을 더했을 뿐만 아니라 비트 레드에서 추출한 천연 색소를 함유해 색감이 산뜻하고 예뻐서 칵테일 레시피에 응용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샘표식품도 SNS 채널을 통해 ‘백년동안 흑초’를 활용한 흑초 아이스티, 흑초 바나나 스무디, 흑초 그린티 등의 자체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식 페이스북에서 ‘나만의 흑초레시피 공유하기’ 이벤트를 진행해, 소비자들로부터 우유, 원두커피, 탄산수와 섞어 마시는 다양한 음용법이 공유되기도 했다.

대상청정원도 지난 달 매실 철을 맞아 ‘곡물로만 100% 올리고당’을 활용한 매실청 레시피를 공개하면서 소비자들의 이색 레시피를 모집하는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다.

◆ ‘미초탄산수’, ‘뻥스크림’부터 ‘골빔면’까지··· 식품업계 공동 마케팅 활발


최근에는 업체간 협업을 통한 레시피와 프로모션으로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쁘띠첼 미초’와 ‘초정탄산수’
‘쁘띠첼 미초’와 ‘초정탄산수’
CJ제일제당은 여름 시즌을 공략하기 위해 일화와 손잡고 ‘쁘띠첼 미초’와 ‘초정탄산수’를 함께 즐기는 ‘미초탄산수’ 레시피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일부 유통채널에서는 두 제품을 동시에 구매할 수 있는 묶음상품도 선보였다. 온라인에서는 미초와 초정탄산수를 1:2의 비율로 섞어 마시는 최적의 레시피를 소개하는 애니메이션 형식의 픽셀 아트 영상을 공개했다.

오리온은 신제품 ‘뉴팝’을 알리기 위해 빙그레 ‘투게더’ 아이스크림을 뉴팝 사이에 끼워 먹는 '뻥스크림' 영상을 SNS를 통해 전파 중이다. 뿐만 아니라 GS25 전 매장에서 뉴팝과 투게더를 함께 구매할 경우 30% 할인해 주는 이벤트를 동시 진행해 매출 상승을 꾀하고 있다.

‘골빔면’
‘골빔면’
지난 2013년 한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된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골빔면’(골뱅이+비빔면)도 여름 성수기를 맞아 재등장했다. 동원F&B가 신제품 ‘동원 구운골뱅이’를 출시하며 팔도의 ‘팔도비빔면’과 다시 한 번 손을 맞잡은 것. 양사는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한 시식 행사와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SNS 채널을 통해 골빔면 레시피를 알리며 적극 홍보에 나섰다.
이세정 기자 sjl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