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렐 전 CIA 부국장 "강화된 테러경계가 '새로운 정상'"

공유
0

모렐 전 CIA 부국장 "강화된 테러경계가 '새로운 정상'"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전 세계 곳곳에서 테러가 일상화 되어 가면서 한층 강화된 테러경계 태세가 '뉴 노멀'(new normal·새로운 정상)인 시대가 되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부국장을 지낸 마이클 모렐은 5일(현지시간) 한층 강화된 미국 내 테러경계 태세를 '뉴 노멀'로 규정했다.
모렐 전 부국장은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테러 위협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은 7월4일 독립기념일을 앞두고 치안 당국의 테러 경계 수준을 대폭 강화했었다. 미국 최대의 도시로 손꼽히는 뉴욕에는 7000여 명의 경찰 인력이 긴급 투입되었다.

모렐 전 부국장은 미국에서 테러경계를 크게 강화한 이유를 세 가지 꼽았다. 우선 IS에 영향을 받아 급진적이고 과격화된 미국인이 많아졌고, IS가 이슬람 단식월인 라마단(6월18∼7월 16일) 기간에 테러를 촉구한 점, 미국 독립기념일(7월4일)이라는 상징성 등을 거론했다.

독립기념일을 제외한 나머지 두 가지는 7월 중순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돼 지금의 안보상황은 뉴 노멀이라는 게 모렐 전 부국장의 주장이다.

그는 "조직 규모나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볼 때 IS는 미 본토의 미국인들을 쉽게 과격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 "미 본토에서 언제든 테러 공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