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나친 청결은 항문소양증 부른다?

공유
0

지나친 청결은 항문소양증 부른다?

[글로벌이코노믹 유은영 기자] 항문소양증은 항문이 가려운 증상으로 일시적인 가려움은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가려움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가렵다고 긁었을 때 상처가 생기거나 덧나면 염증이 생겨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

덥고 습한 여름철엔 증상이 악화되기 쉬워 항문을 제대로 씻지 않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다.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이나 피부 알레르기 등으로 발병 하기도 한다.
보건복지부지정 외과전문병원 민병원 성종제 원장은 "항문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는데 특히 덥고 습한 여름에는 항문 온도가 높아지고 땀이 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기 마련"이라며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나 시간이 지날수록 불편함이 커질 수 있고 발생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부끄럽다고 미루기보다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려움은 항문 주변에서 시작되나 범위가 점차 확산될 수 있으며 간혹 분비물이 속옷에 묻어나는 경우도 있다.

항문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나 지나친 청결은 오히려 항문소양증을 유발 할 수 있다. 항문 세척 시 가능한 물로 씻고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향이 포함 된 스프레이나 탈취제를 항문에 뿌리는 것은 금해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배변 후 마른 휴지로 문지르며 닦지 말고 물을 묻혀 젖은 화장지로 항문 부위를 부드럽게 닦는 것이 좋다. 항문을 자극하는 매운 양념이 많이들어간 음식, 커피(디카페인포함), 탄산음료, 우유, 주류, 초콜릿, 감귤류, 비타민C정 등의 지나친 섭취도 피해야 한다.

특정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라면 연고나 크림 등을 처방해 치료한다. 연고 및 로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환자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이 중요하다.

성종제 원장은 "간혹 증상이 생겼을 때 의사 처방 없이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으로 진정 효과는 있겠지만 장기간 사용은 피부 위축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며, "더운 날씨에는 항문이 습하기 쉬우므로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속옷을 입고 꽉 조이는 바지는 피하는 것도 예방법 중 하나"라고 조언했다.

유은영 기자 yesor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