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말레이시아 편] 논야 팬케이크·쇠고기 사테이 요리 레시피

공유
1

[세계 음식 문화 기행-말레이시아 편] 논야 팬케이크·쇠고기 사테이 요리 레시피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인(55%) △중국인(30%) △인도인 등 다수 인종이 살고 있는 국가 답게 다양한 음식을 가지고 있다. 향이 독특한 말레이요리, 무수히 종류가 많은 중국요리, 포르투갈 음식뿐만 아니라 북부와 남부 인도로부터 전래된 이국적인 요리들이 있다. 말레이시아 인들은 우리와 비슷하게 쌀을 주식으로 한다. 주식인 쌀은 말레이시아어로 '나시' 라고 불리며, 새우등 해산물을 발효시켜 향신료를 섞은 '산발'과 함께 먹는다.

◆ 말레이시아의 음식 문화


말레이시아는 다민족 국가답게 다양한 음식 문화가 전해지고 있다. 관광객들은 1년 동안 매일 다른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보통 말레이와 인디아 식 요리는 중국 음식보다 더 맵고 향료를 많이 넣은 편이다. 여기에 다양한 서양요리와 각종 패스트푸드들이 음식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대중적인 요리는 사테로서 소고기나 양고기 혹은 닭고기를 향료에 담갔다가 얇은 대나무 껍질에 싸서 바비큐한 것이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전문 이동식 사테 요리 가게가 번성하고 있다. 산양, 닭, 소('사피'나 '다긴'이라고도 부른다)를 향료, 조미료의 '믹스소스'에 담가두었다가 꼬치해서 불에 굽는다. '피넛 소스'를 바르고 오이, 양파의 '슬라이스'를 곁들여 먹는데 상당히 산뜻하다. 이 사테 가게에서는 자주 밥을 뭉쳐서 4각의 작은 광주리에 넣은 '쿠츠팟(KETUPAT)'을 만들어두고 있다. 간단한 점심식사나 야식으로 충분하며, 회교의 금주 습관으로 알코올류는 이동식 가게 어디에서도 볼 수 없다.

논야 요리는 중국과 말레이 음식의 현지 변종으로 중국 조미료와 고추나 코코넛액 같은 현지 향료를 함께 넣어 요리한다. 논야 요리는 식당 음식이라기보다는 집에서 필수적으로 만들어 먹는 요리로 모든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즐긴다.

◆ 말레이시아 요리 레시피


1. 논야 팬케이크
논야 팬케이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논야 팬케이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팬케이크
△계란 큰 것 1개 △물 1-1/2C △우유 1/4C △밀가루 1TS △소금 1/4ts △식용 녹색 색소 3~4방울
FILLING △버터 1TS △sweetened shredded coconut 2TS △물 1/4C △갈색 설탕 2TS △vanilla extract 1/2ts △잘게 다진호두 1/4C △버터 1TS
소스 △달지 않은 코코넛 밀크1C △설탕 1/2C △물 2TS에 푼 전분 1TS △다진 호두 1/4C

준비단계

1. 계란, 물, 우유를 bowl에 넣고 휘퍼로 잘 저어 섞는다.
2. 말가루와 소금을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저어 섞는다.
3. 녹색 색소를 넣는다.
4. 반죽을 체에 걸어서 bowl에 담는다.
5. filling을 만들기 위해서 넓은 프라이팬에 중불로 버터를 녹인다.
6. 코코넛을 넣고 금빛을 띄는 갈색이 될 때까지 4~5분간 저으면서 조리한다.
7. 물, 브라운슈가, 바닐라, 호두를 넣고 물이 증발하면서 금빛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계속 조리한다.

만들기

1. 프라이팬을 중불로 달구고 버터를 두른다.
2. 반죽의 1/4을 부쳐낸다. 한 쪽 면이 다 익으면 뒤집고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나머지 반죽을 부친다.
3.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 작은 팬에 코코넛밀크와 물과 설탕을 넣고 섞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으면서 조리한다.
4. 전분 용액을 넣고 소스에 거품이 생기면서 살짝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5. 반죽에 필링을 넣고 돌돌 말아 모양을 낸다. 다진 호두로 장식한다.

2. 쇠고기 사테이
쇠고기 사테이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쇠고기 사테이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쇠고기 우둔살 1kg △그라운드 튜메릭(ground tumeric) 5/2ts △그라운드 큐민(ground cummin) 5/2ts △그라운드 페넬(ground fennel) 3ts △레몬 1/2개 갈은 것 △소금 3/2ts △설탕 5/4TS △코코넛 밀크(thick coconut milk) 5TS

만들기
1. 고기는 한입크기로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다.
2. 볼에 튜메릭, 큐민, 페넬, 레몬 간 것, 소금, 설탕, 코코넛 밀크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3. 고기를 넣고 고루 섞는다. 뚜껑을 덮고 1시간동안 절인다.
4. 1시간정도 찬물에 담가 둔 대나무 꼬챙이에 고기를 5조각씩 꼽아서 꼬챙이에 반은 남도록 한다.
5. 뜨거운 숯이나 전기 그릴에서 고기가 잘 익고 갈색으로 먹음직스럽게 될 때까지 굽는다.
6. 피넛 소스와 고추와 함께 즉시 낸다.

세계 식문화 연구가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중국 상업직업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청도 주점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산동 여유대학 객원교수
현) 러시아 국립과학대학교 한식강좌 초빙교수
현) 농림수산식품부 알텐강사 위촉
전) 여주 농업기술센터 김치소믈리에 과정 운영
전) 농심레시피 자문위원
전) 남부대학교 푸드디자인과 교수
전) 신흥대학 호텔관광경영계열 호텔외식경영전공 교수
현)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2012년 여성가족부 대한민국 여성계 대표 멘토 12인 선정
2012년 대전 세계조리사 대회 홍보대사 위촉
전주시 유네스코도시유치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