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트 속살 맛보기]<7>메르스 보다 더 무서운 하락추세

공유
2

[차트 속살 맛보기]<7>메르스 보다 더 무서운 하락추세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을 이기는 길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6월 8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골든브릿지증권 신성에프에이 흥국화재우 코오롱글로벌 국보 우리들휴브레인 키스톤글로벌 SK증권 남선알미우 SK증권우 세기상사 CJ푸드1우 서울식품우 에쓰씨엔지니어링 세원셀론텍 남광토건
6월 8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한국토지신탁 스타플렉스 엔티피아 제노포커스 룽투코리아 씨큐브 아이엠 고려신용정보 조이시티 영신금속 엔에스브이 디에스케이 아남정보기술 누리플랜 대우SBI스팩1호 다믈멀티미디어 이베스트투자증권 인포피아 SNH 현대통신 넥스턴 삼륭물산 플레이위드 가희 토탈소프트 세호로보트 신라섬유 이젠텍 양지사 GT&T 이너스텍 피에스엠씨

6월 8일 10% 이상 상승 종목

한진피앤씨 동양피엔에프 에사이엔씨 대동금속 지어소프트 서호전기 아모텍 삼보산업 마이크로컨텍솔 디케이디앤아이 누리텔레콤 이스트소프트 리젠 대신정보통신 가온미디어 코이즈 데코앤이 신라에스지

코스피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코스피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LG전자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LG전자 일간차트/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오늘은 종목선정에 대해 고민을 나눠볼까 합니다.

증권방송 종목 상담코너 주요 시청자 계층이 소위 말하는 ‘아줌마 부대’와 50대 이상의 장년층이 많다는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가 봅니다. 지난 주말 개인 투자자들은 어떤 기준으로 종목을 고르고 어떻게 투자를 하게 되었는지가 궁금해 증권방송을 봤습니다.
예상은 했었지만 10여 년 전 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없더군요. “전문가들이 좋다고 해서 샀는데 손실 중이다.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 “많이 떨어져 보여 바닥인 줄 알고 샀는데 더 떨어졌다” 등 손실을 보고 있는 투자자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특히 하락추세가 진행 중인 종목을 싸다고 사는 투자자들이 많더군요. 대형 우량주 일수록 방향을 바꾸는 건 쉽지 않습니다.

현재 하락추세의 대표적인 종목들을 살펴보면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POSCO, LG전자 등 많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과거 고점보다 많이 떨어졌다고 투자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입니다. 비자발적 장기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어떤 기준으로 하락추세 종목을 피해갈 수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종합지수와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무조건 종합지수보다 강한 놈을 선택해야 하락추세에 있는 대형주를 매수하는 실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종합지수 차트와 위에 언급된 종목들의 차트를 비교해 보면 다른 설명 없이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종합지수가 60일 이동평균선 밑에 있으니까 종목에서는 6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노는 놈을 고르라는 말입니다.

대형주 종목선정에서 종합지수와 종목의 차트비교는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더 이상은 하락추세 종목에 발목 잡히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