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꿈의 나노물질 그래핀 ‘물리적 화학적 안정성 높아’ 신축성까지 겸해

공유
0

꿈의 나노물질 그래핀 ‘물리적 화학적 안정성 높아’ 신축성까지 겸해

사진=그래핀의 뜻
사진=그래핀의 뜻
꿈의 나노물질이라 불리는 그래핀의 뜻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래핀이란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자 1개의 두께로 이루어진 얇은 막을 의미한다.
그래핀은 0.2㎚의 두께로 물리적, 화학적 안정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빛을 대부분 통과시키기 때문에 투명하며 신축성도 매우 뛰어나 구부릴 수 있는 디스플레이, 손목에 차는 컴퓨터나 전자 종이를 만들 수 있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하고, 반도체로 주로 쓰이는 단결정 실리콘보다 100배 이상 전자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다. 강도는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며, 최고의 열전도성을 자랑하는 다이아몬드보다 2배 이상 열전도성이 높다. 또 탄성이 뛰어나 늘리거나 구부려도 전기적 성질을 잃지 않는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그래핀은 차세대 신소재로 각광받는 탄소나노튜브를 뛰어넘는 소재로 평가받으며 ‘꿈의 나노물질’이라 불린다.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는 화학적 성질이 아주 비슷하고, 후공정을 통해 금속성과 반도체성을 분리할 수 있다. 하지만 탄소나노튜브보다 균일한 금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산업적으로 응용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그래핀의 뜻에 네티즌들은 "그래핀의 뜻, 신기하다" "그래핀의 뜻, 신소재인거야?" "그래핀의 뜻, 전자 종이라니" "그래핀의 뜻, 완전 대박이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주희 기자 kjh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