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집트, 카이로 인근에 행정수도 건설…50조 투입 계획

공유
0

이집트, 카이로 인근에 행정수도 건설…50조 투입 계획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이집트가 수도 카이로의 과밀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카이로 인근에 50조원을 들여 대규모 행정수도를 건설한다.

모스타파 매드불리 이집트 주택장관은 13일(현지시간) 동북부 휴양지 샤름 엘셰이크에서 열린 이집트 경제개발회의에서 카이로 동부에 최대 7년간 450억 달러(약 50조8000억 원)를 들여 700㎢ 규모의 행정수도를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행정수도 건설이 카이로의 과밀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새로 건설되는 행정수도에 정부부처를 비롯해 대사관, 대학, 산업단지를 유치해 500만 명의 주민을 수용할 예정이다. 우선 행정수도 건설 1단계로 카이로 동부 교외를 확장해 105㎞를 추가로 넓힐 계획이다.

행정수도와 카이로를 잇는 도로망은 이미 군에 의해 건설에 들어갔다. 행정수도는 수에즈 운하와도 연결된다.

카이로의 인구는 2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40년 뒤에는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집트 경제개발회의에서는 쿠웨이트와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가 40억 달러씩 모두 120억 달러(13조5000억 원)를 이집트에 투자하기로 했다.

또 영국 석유회사 BP도 이번 회의에서 이집트 가스전 개발에 120억 달러를 투자하는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과 HSBC 은행 등도 투자계획을 잇따라 발표했다.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이집트에 대한 투자는 (아랍) 전체 지역의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