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이어트는 배고프다(?)…주스클렌즈 디톡스는 다르다!

공유
2

다이어트는 배고프다(?)…주스클렌즈 디톡스는 다르다!

[에너지키친 경미니의 디톡스 따라하기(5)]

슬슬 다이어트에 시동을 걸어도 좋을 3월이다.

몇 년 전 이효리 씨가 '분말 레몬디톡스'를 시작했다는 글을 게시하자 레몬디톡스가 다시금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지금까지 '레몬디톡스'의 인기는 여전하다.
이효리 씨가 남긴 3일간의 레몬디톡스 후기는 이렇다. '1일째 배고프다, 2일째 좀 더 배고프다, 3일째 엄청 배고프다…'

고픈 배를 참아야하는 다이어터들의 고충을 백배 공감한다. 배고픔은 저열량 다이어트의 어쩔 수 없는 맹점이다. 심지어 다이어터들은 살을 빼기 위해 배고픔 정도는 의례히 받아들인다. 다이어트는 원래 그런 거니까.

주스클렌즈(Juice Cleanse)를 몰랐다면, 나 역시 이효리 씨의 디톡스 후기를 읽고 '다이어트는 원래 다 그런거다'라고 넘겼을 것이다. 하지만 생채소가 가진 다이어트효과를 알고 있는 나로서는 '영향력 있는 이효리 씨가 주스클렌즈 디톡스 프로그램을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안타까웠다. 다행히도(?) 이효리 씨는 중간에 레몬디톡스를 포기했다. 그녀가 레몬디톡스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체중감량 효과까지 좋았다면 더 많은 여성들이 분말 레몬디톡스를 따라했을 텐데 그마나 다행스러웠다.

레몬디톡스가 잘못된 방법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레몬은 대표적인 디톡스 재료 중 하나로 물에 신선한 레몬즙을 짜서 먹는 건 생활 속의 예뻐지는 습관으로 어려지 않게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제대로만 한다면야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가수이자 영화 '드림걸즈'의 배우로도 유명한 비욘세(Beyonce Knowles) 다이어트로도 알려져 있는 '레몬 디톡스'의 원래 명칭은 '마스터 클렌즈'(Master Cleanse)다. 마스터 클렌즈는 약 1주일 동안 레몬즙 2스푼과 유기농 메이플시럽 2스푼 그리고 케연페퍼(칠리파우더로 만든 매운 향신료)를 물에 타서 하루에 6~8잔 정도를 마신다. 마스터 클렌즈는 워낙 유명해서 할리우드 연예인들이 레드카펫 시상식을 앞두고 하는 속성 다이어트법이기도 하다.

또 요즘 들어 한국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주스클렌즈 프로그램에서 하루에 마시는 총 6병의 주스 중 1~2병 정도로 혹은 6병 외에 추가로 마스터 클렌즈 방법으로 만든 레몬수를 마시기도 한다. 다만 분말 레몬 디톡스와 달리 신선한 생 레몬과 질 좋은 메이플 시럽으로 만든다는 점이 다르다.
주스클렌즈가 다른 다이어트와 비교해 어떻게 다른지를 가장 궁금해 할 것 같다. 우선 주스클렌즈는 쫄쫄 굶는 저열량 다이어트가 아니라는 점을 말해두고 싶다. 주스클렌즈를 하는 동안 참을 수 없는 배고픔이 밀려든다면 '지금 디톡스를 잘못 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다. 어찌됐든 '체중감량'을 위해 노력하는 중인 만큼 배가 심하게 부른 정도까진 아니어도 기분좋게 만족스러운 느낌이 들 만큼 적당한 주스의 양이다. 즉 각자 식사량이 다르듯 클레즈 주스 양 역시 다르다. 2~3일 주스클렌즈를 하다보면 나만의 '주스 양'을 알게 된다.

배고픔을 참다보면 오히려 식탐이 늘어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을 부른다. 또 다이어트는 실질적인 배고픔 못지않게 감정적인 부분도 크게 작용한다. 양의 제한 없이 마음껏 주스를 마실 수 있다는 점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성인 여성의 경우 평균적으로 하루 2리터에서 3리터 정도의 주스 양이면 배고픔 없이 주스 디톡스를 진행할 수 있다.

배고픈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올 여름을 위해 신상 다이어트 주스클렌즈를 만나보자!

/에너지키친 경미니 대표('로푸드 다이어트'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