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재생에너지 사업 지원 위해 추경예산 809억엔 책정

공유
0

일본, 재생에너지 사업 지원 위해 추경예산 809억엔 책정

[글로벌이코노믹 장민호 기자] 일본 정부는 태양광 발전(太陽光発電) 등 재생 가능 에너지의 수용 용량을 늘리기 위해 축전지의 구입을 지원하는 등의 대책을 포함, 관련 비용으로 809억 엔을 책정했다. 특히 원전사고 피해 복구 정책의 핵심으로 재생 에너지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후쿠시마현(福島県)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일본 정부는 이 같은 2014년도 추가경정예산안을 각의(閣議)에서 결정했다.
도쿄전력(東京電力), 츄부전력(中部電力), 간사이전력(関西電力)을 제외한 7개 대형 전력회사는 송전망의 용량 부족을 주장하여 태양광 발전의 수용에 상한선을 설정했다. 그러나 축전지가 보급되면 남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어, 진입할 수 있는 사업자가 늘어날 것이다. 이 때문에 경제산업성은 태양광 발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축전지 설치비용의 3분의 1에서 절반을 보조하여 설치를 촉진할 방침이다.

특히 후쿠시마현에 대해서는, 후쿠시마 제1원전의 주변 지역의 경우 보조 비율을 3분의 2로 올려, 태양광 패널 등 발전 설비에도 보조금을 준다. 사고를 일으킨 도쿄전력도 재생 에너지의 수용 설비를 증강하여, 피해 지역의 태양광 발전을 사들이는 데 협력한다.

또한, 경제산업성은 도호쿠전력(東北電力) 관내에 5만 Kw 규모의 대형 축전지도 설치하여 수용 여력을 늘인다. 다른 전력 회사 관내에도 설치할 예정이다.

/글로벌이코노믹 장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