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두바이왕족 사냥터 조성 마사이족 4만명 쫓겨날 판

공유
0

두바이왕족 사냥터 조성 마사이족 4만명 쫓겨날 판

동아프리카의 케냐와 탄자니아 경계의 초원 지대에 사는 마사이족 4만 명이 생계터전에서 쫓겨날 판이다.

1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탄자니아 정부는 두바이 왕족의 사냥 구역 조성을 위해 마사이족 4만 명에게 올 연말까지 퇴거하라는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퇴거 명령이 내려지자 마사이족 대표들은 18일 미젠고 핀다 총리를 만나 정부의 토지 매각 계획에 강력 항의할 예정이다. 마사이족은 가축 방목에 중요한 이 토지가 매각될 경우 마사이족이 대대로 물려받은 토지를 강탈당할 뿐만 아니라 마사이족 8만 명의 생계에도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앞서 탄자니아 정부는 지난해 세렝게티 국립공원과 접한 로리온도 지역의 1500㎢ 구역에 아랍에미리트 소재 사냥 및 사파리 관광업체 OBC가 접근할 수 있는 '야생 동물 이동통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탄자니아 정부는 당시 이 제안을 철회했으나 이번에는 직접 보상 대신 사회·경제적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10억 탄자니아 실링(약 6억300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제의하고 있다. 그러나 마사이족은 삶의 터전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다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탄자니아정부는두바이왕족의코끼리사냥터를조성하기위해마사이부족에게올해연말까지퇴거명령을내려비난을사고있다.
▲탄자니아정부는두바이왕족의코끼리사냥터를조성하기위해마사이부족에게올해연말까지퇴거명령을내려비난을사고있다.
현지 민간단체인 응고네티의 책임자 샘웰 난기리아는 "배신감을 느낀다. 10억 실링이란 돈은 터무니없이 적은 금액"이라면서 "마사이족의 조상들이 묻힌 땅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탄자니아 정부의 사냥 보호 구역 설치 계획이 알려지면서 170만 명이 반대 서명에 동참하고 이메일과 트위터 등을 통해 항의했다. 당시 반대운동을 주도한 사이트 Avaaz.org의 책임자인 알렉스 윌크스는 "모든 관광 포스터에서 마사이족이 노려보는데도 탄자니아 정부는 외국 왕족이 마사이족의 터전에서 코끼리를 사냥할 수 있도록 마사이족을 몰아내길 바라고 있다"고 비판했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