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스피지수 마감 20분 지연…거래소 "네트워크 오류"

공유
0

코스피지수 마감 20분 지연…거래소 "네트워크 오류"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한국거래소의 전산 문제로 코스피 마감 지수가 20분여간 지연된 장애가 발생했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 지수 마감이 20분간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거래소 측은 코스피 종가 산출은 정상적으로 마무리됐으나, 지수 송출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매매 체결과 거래 마감은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며 "전체 지수를 증권사 등 외부에 송출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수 마감 지연과 옵션만기일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장 마감까지 정상적으로 매매가 이뤄졌다"며 "네트워크에 잼(jam·막힘)이 걸린 것인지 정확한 원인은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장 마감 직후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제공하는 증권사들은 HTS 공지를 통해 "오후 3시2분 이후 거래소로부터 주문응답, 체결, 정정확인, 취소확인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거래소 수신은 오후 3시21분께부터 정상 처리됐다.

이날 지수 마감 시간은 약 20분간 늦어졌으나, 해당 시간동안 종가(2008.61)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자 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전산 장애는 거래소가 차세대 매매시스템인 '엑스추어 플러스(EXTURE +)'를 가동한 지난 3월 이후 처음 발생한 것이다.
거래소는 신(新) 시스템 안정성이 확보될 때까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오는 5월까지 코스콤과 비상가동체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비상가동체제 기간 도중에 전산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앞서 지난 2월14일 오전에는 전산 장애로 국고채 3년물 매매체결이 약 2시간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