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일랜드] 알콜 통제정책, 불과 22%만이 찬성

공유
0

[아일랜드] 알콜 통제정책, 불과 22%만이 찬성

[글로벌이코노믹=김영호 기자] 아일랜드인 만큼 함께 술을 마시고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도 드물다. 다소 문화적인 차이는 있지만 술을 마시며 대화하고, 집안의 대소사에 술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에서 한국의 음주문화와 많이 닮아 있다.

음주문화가 발달된 만큼 아이들이 음주에 노출되는 시기도 빨라서 15~17세 청소년 50% 이상이 음주를 즐기며, 어른들은 이런 모습을 나무라지 않을 정도로 관대하다. 19세기 초 영국이 아일랜드를 통치할 때 아일랜드인을 ‘게으른 술주정뱅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199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알콜 소비가 늘어나면서 음주문제도 급증하게 됐다. 음주 사망사고와 알콜 중독자들은 점점 늘어만 갔다. 결국 아일랜드 정부는 알콜에 대한 종합적인 통제 정책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초기 정책은 형식적으로 이루어져 음주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 이후 ‘국가알콜전략 테스크포스(Task Force)’를 발의하면서 알콜 통제 정책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음주운전 단속을 강화했으며, 주점 내에서는 금연정책을 펼쳤다.

그리고 주류 전문 판매점 제도를 통해 청소년의 알콜 접촉을 차단하고, 주류 판매시간을 제한해 음주량을 줄여갔다. 짧은 시간 동안 아일랜드의 알콜 소비량은 급격히 감소했으며, 그로 인한 사회문제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에 탄력을 받은 아일랜드 정부는 최근 국민들이 마시는 알콜의 양을 통제하는 법안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법안 마련을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국민의 22%만이 알콜 소비의 통제에 찬성했다. 국민의 음주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정부의 생각이 아직은 시기상조였던 것이다.

45세 이상 시민 중 57%가 반대했으며, 18~24세 젊은이 72%가 정책이 실패할 것이라고 답했다. 25~34세는 62%, 35~44세는 59%가 법안에 동의하지 않았다. 국립의료기관의 의학자들도 ‘알콜 통제 법안’에 대해 알콜 남용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여전히 아일랜드의 알코올 소비와 음주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두를 경우 부작용만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천천히, 느긋하게, 꾸준하게 알콜 소비 감소정책을 시행한다면 머지않아 국민들의 알콜에 대한 인식도 많이 개선될 것이라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