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 이마트 크라운제과 등 회사채 차환 잇달아 성공

공유
0

GS 이마트 크라운제과 등 회사채 차환 잇달아 성공

[글로벌이코노믹=부종일기자] 기업들이 연초부터 회사채 차환 발행에 잇달아 성공하면서 관련 시장에 모처럼의 훈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일부 기업의 사례에 불과하고 대부분 기업들은 만기 회사채 상환을 위해 사채시장을 기웃거리거나 내부 현금을 최대 동원해야 하는 등 양극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12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GS가 3000억원 규모 회사채 3년물 발행을 앞두고 지난 10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발행 예정 물량의 두 배가 넘는 6400억원의 주문이 몰렸다. 각각 1000억원씩 발행 예정이었던 3·5·7년물에 2300억원, 2400억원, 1700억원의 수요가 들어왔다. GS의 신용등급은 AA다.
신용등급 AA+인 이마트가 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3년물 발행을 앞두고 실시한 수요예측에도 발행 물량의 2.5배인 4500억원이 몰렸다. 신용등급 A-인 크라운제과가 200억원 규모의 회사채 3년물 발행을 위해 실시한 수요예측에는 발행 규모의 네 배가 넘는 820억원의 주문이 들어왔다.

이처럼 회사채 발행 성공사례가 이어지면서 이달에 중순 회사채 발행을 앞둔 현대제철, 현대오일뱅크, LG전자 등도 기대감을 감추지 않는 분위기다. LG전자의 경우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회사채 발행을 당초 3000억원보다 크게 늘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일부 우량기업 중심의 회사채 발행 흥행이 오히려 시장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한다. 건설·조선·해운 등 비우량 기업 회사채에 대한 투자심리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우량 기업 회사채로 돈이 몰릴수록 돈이 급한 비우량 기업의 발행 여건은 악화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회사채 차환 발행을 포기하는 기업도 속출하고 있다. 효성은 지난 7일 만기가 돌아온 회사채 900억원을 현금으로 상환했다. 지난 연말 신용등급이 A+에서 A로 강등된 여파가 적잖다는 분석이다. 현대로템(A+), 현대산업개발(A) 등도 만기 회사채를 현금 상환키로 결정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