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헬스클리닉] 쌀쌀한 겨울철 '동상' '저온화상' 주의해야

공유
0

[헬스클리닉] 쌀쌀한 겨울철 '동상' '저온화상' 주의해야

▲이원신웰스피부과원장
▲이원신웰스피부과원장
[글로벌이코노믹=이원신 웰스피부과 원장] 겨울철 폭설과 한파로 인해 동상과 저온화상 등 겨울철 피부질환에 노출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등산이나 스키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기거나 야외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땀이나 물에 젖은 옷이나 양말, 신발 등을 착용하고 장시간 추운 날씨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동창이나 동상 등에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강추위에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소형 전기난로나 전기방석, 핫팩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난방기구들은 뜨겁게 느껴지지 않는 온도로 사용한다고 해도 장시간 사용하면 피부가 낮은 온도에서 익어버리는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다.
특히 추위에 민감하고 피부가 약한 경우 동상이나 화상이 더욱 쉽게 걸릴 수 있는데, 가벼운 동상이나 화상이라도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피부색이 변하거나 딱딱해지는 등의 변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겨울철 저온에 피부가 노출되면서 손발이 어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아프고 시릴 때가 있다. 낮은 기온 탓에 피부혈관이 수축되면서 주변의 세포조직에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인데 이를 동창이라고 한다. 보통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동상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동창인 경우가 많다.

동창은 보통 0℃ 안팎의 기온에서 발생하며 피부가 연약하거나 손발이 차면 더욱 쉽게 걸리고 여성에게 더욱 잘 나타난다. 심하지 않은 동창이라면 피부를 따뜻하게 해주면 점차 나아지는데 물집이 발생할 정도로 증세가 악화되었다면 궤양이나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서둘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동상은 동창에 비해 낮은 영하의 기온에서 인체 조직이 얼어버린 상태를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동상에 걸리는 경우는 드물지만 겨울철 등산이나 스키, 스케이트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기거나 영하의 날씨에 야외에서 장시간 작업을 하면 걸릴 위험이 있다.

동상 역시 피부 조직이 손상될 정도의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따뜻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면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한다면 저절로 회복이 된다. 그러나 피부색이 변하거나 염증이 생겼다면 신속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혈관 질환이 있거나 당뇨병 환자라면 동상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동상에 걸렸다면 일단 40℃ 정도의 따뜻한 물에 피부를 담가주고 서서히 단계적으로 물 온도를 높여 주어야 한다. 처음부터 뜨거운 물에 피부를 담그거나 피부를 무리하게 비비는 것은 삼가야 한다.
동창이나 동상에 걸리지 않으려면 장갑이나 두꺼운 양말 등으로 방한에 신경 쓰고 젖은 양말이나 옷은 신속하게 갈아입어야 한다. 또한 꼭 끼는 옷이나 신발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추운 날씨에는 되도록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겨울철 난로나 핫팩 등을 사용하거나 뜨거운 물에 장시간 몸을 담그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다. 저온화상이란 일반 화상과는 다르게 약간 따뜻한 온도(약 40~70℃)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홍반과 색소침착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저온화상은 뜨거움을 느끼지 못할 정도의 온도에서 서서히 나타나므로 본인이 모르는 사이 저온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통증은 없지만 울긋불긋한 자국을 남기거나 거미줄모양으로 색소침착이 나타나는데 한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으므로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저온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난로나 핫팩 등 난방용품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핫팩은 피부에 바로 닿지 않게 하고 옷 위에서 사용하거나 수건 등 천에 감싸 사용하고 소형 난방기 전기매트 등은 장시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고 일정 시간 사용 후에는 잠시 꺼두는 것이 좋다. 또한 난로와 같은 온열기기는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해서는 안 되며 최소 1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해야 한다.

만약 난방기기를 사용하다 피부에 화끈거림이 느껴진다면 사용을 멈추고 열을 식혀야 한다. 특히 어린이나 영유아는 피부가 더 연약하기 때문에 장시간 온열기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이미 저온화상으로 피부색이 어둡게 변했다면 자연적인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이 때는 병원에서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하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