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商議 ‘한-아프리카 경제포럼’ 개최

공유
0

商議 ‘한-아프리카 경제포럼’ 개최

- 5일 세종대로 상의회관서. UNECA, 아프리카상의연합회 등 아프리카 경제계 리더 30여명 참석

▲이동근대한상의상근부회장(왼쪽)과케보우르게나(KebourGhenna)아프리카상의연합회사무총장이경제협력증진을위한MOU를체결후기념촬영을하고있다.
▲이동근대한상의상근부회장(왼쪽)과케보우르게나(KebourGhenna)아프리카상의연합회사무총장이경제협력증진을위한MOU를체결후기념촬영을하고있다.
[글로벌이코노믹=허경태기자] 대한상공회의소와 UN아프리카경제위원회는 공동으로 5일 오전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한-아프리카 경제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사이드 아데쥬모비 UNECA 남아프리카담당 사무처장, 케보우르 게나 아프리카상의연합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잠비아․모잠비크․감비아․탄자니아․케냐․DR콩고․브룬디․남아공 더반 등 아프리카 각국 상공회의소, 투자진흥청 대표 등 아프리카 경제계 리더 3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국 측에서는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김종원 평화엔지니어링 부사장 등 기업인 8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사이드 아데쥬모비 사무처장은 “아프리카는 무한한 발전가능성이 있으나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소득불균형이 심화되는 등 극복해야 할 과제가 산재해 있다“며 ”아프리카 각국에서 계획중인 인프라건설과 에너지개발은 물론 산업협력 및 교육․노동력 등 의 분야에 한국기업의 많은 참여와 도움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도 환영사를 통해 “앞으로 아프리카가 새로운 희망의 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경제개발 과정에서 얻은 한국기업의 지식과 노하우를 기꺼이 공유해 나가겠다”며 “아프리카 개발과 발전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에 한국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면 아프리카 각지에서 많은 ‘새마을’이 건설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삼광 UNECA 수석경제관은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한-아프리카 협력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아프리카는 최근 외국인 투자의 급증, 소비시장 확대, 정치적․사회적 안정, 기후변화에 따른 녹색성장 위주 경제정책 등 일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그러나 아프리카 각국은 전반적으로 빈약한 인프라, 숙련된 노동력부족, 금융활동의 어려움, 공공부문의 능력 부족 등 여전히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성공적인 개발경험과 인프라 건설분야에서 높은 기술수준 보유하고 있는 한국기업은 합작투자를 통한 기술이전 등의 방법으로 아프리카 진출을 모색해야 한다“며 ”국내에서의 경쟁력이 한계에 부딪히고 기업들에게 아프리카가 매력적인 대안시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대한상공회의소는 아프리카상의연합회와 경제협력과 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국내기업의 아프리카 진출과 양 지역간 교류증진을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어서는 아프리카 각국 상공회의소, 투자진흥청 대표와 국내 기업들 간의 1대1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려, 아프리카 각국의 현지시장와 투자기회를 함께 모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