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여야 원내대표-경제5단체장 첫 회동

공유
0

오늘 여야 원내대표-경제5단체장 첫 회동

여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경제 5단체장과 정책 간담회를 열고 주요 경제 법안 처리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오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리는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이 참석한다.
정치권에선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와 김기현 정책위 의장,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와 장병완 정책위 의장이 마주 앉는다. 이번 간담회는 대한상의 측의 요청을 정치권이 받아들여 성사됐다.

대한상의 측은 "국회에 계류 중인 투자 활성화와 부동산 활성화, 중소기업 지원 법안에 대해 경제계 대표들이 여야 정치권에 이해를 구하겠다는 의미"라며 "여당은 물론 야당에서도 경제회복·민생안정 관련 입법현안을 함께 논의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경제계 제안에 선뜻 응해 줬다"고 밝혔다.

이날 경제계는 올해 정기국회 내에 10여개 경제 법안을 우선 처리해 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제정안과 유해시설이 없는 관광호텔을 학교 인근에 설립토록 하는 내용의 관광진흥법 개정안 등이 논의 대상이다.

특히 부동산 경기 회복을 위한 취득세율 인하(지방세법)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 폐지(소득세법),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용(주택법) 등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일감 몰아주기 과세 대상에서 중소·중견기업을 제외하고, 가업을 상속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의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도 조속한 통과를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