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중수 "경제 주체들 정보 공유하는 게 중요"

공유
0

김중수 "경제 주체들 정보 공유하는 게 중요"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경제 주체들 간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재는 31일 오전 서울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대기업 CEO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재는 기본적으로 유동성이 많은 상황이기 떄문에 (양적완화 축소 등) 변화에 대한 반작용이 클 수밖에 없다"며 "정부, 기업, 학계 간 정보의 비대칭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지금은 경제위기의 극복보다도 극복 과정에서 나오는 불확실성, 특히 양적완화 축소 타이밍에 대해 정확한 기준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오는 불확실성이 큰 문제"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총재는 이날 새벽 열린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예상대로 양적완화 축소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축소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으로 어제는 금융시장이 좋았다가 왜 막상 기대대로 되니까 주가가 떨어지는지 이해하는 것이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며 "어제는 기대심리가 반영된 결과고 오늘 이후부터는 그 반대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심리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경제에서 내수의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김 총재는 "지난해 2% 성장에서 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0.7%였다면 3.8% 성장을 예상하는 내년에는 내수 기여도가 절반 이상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지난 3분기에 1.1% 성장하는 등 2분기 연속 1%대 성장을 보이고 있어 성장세는 이어지고 있다고 본다. 이 내역에서도 내수의 기여도가 예상보다 훨씬 높았다"면서도 "다만 기업하시는 분들의 체감도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희석 하나투어 부회장, 김상현 네이버 사장, 김영준 롯데상사 사장, 김윤 대림산업 부회장, 박기홍 포스코 사장, 이윤석 SK케미칼 사장, 이창근 매일유업 사장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