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센터, 韓 랜드마크로 본격 시동

공유
0

무역센터, 韓 랜드마크로 본격 시동

한국무역협회와 코엑스가 '마이스(MICE)클러스터' 본격 가동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무역협회와 코엑스는 오는 29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문화계인사 등 30여명으로 구성된 '무역센터 MICE클러스터 자문위원 위촉식과 포럼'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MICE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박람회 등 문화산업을 말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창조경제 시대의 융복합 관광 ▲MICE클러스터의 현황과 전망 ▲해외 MICE클러스터 성공사례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코엑스는 MICE 클러스터의 첫 사업으로 2015년 5월 '세베토(SEBETO·Seoul + Beijing + Tokyo) 강남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일주일 간 행사에서는 한류스타의 공연과 함께 케이푸드(K-Food), 케이콘텐츠(K-Contents) 등의 전시, 체험이벤트가 열릴 예정이다.

코엑스는 이 기간 동안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10만명 이상의 외국인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엑스 관계자는 "1인당 평균지출액은 1500달러, 외화가득 효과만 1억5000만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보다 앞서 11월에는 세계전시산업 올림픽 '국제전시협회(UFI) 정기총회'를 연다. 코엑스는 55개국 약 500명의 전시업계 리더들이 참석하는 UFI 서울총회를 통해 무역센터 인프라와 MICE클러스터를 홍보할 계획이다.

코엑스는 "무역센터를 롯본기힐스와 마이나베이샌즈를 능가하는 최적의 MICE중심지로 조성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향후 코엑스는 1조800억원대 무역센터 내 생산유발효과를 3조원 시대로 이끌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간 91만명 수준의 바이어·관광객수는 2017년까지 300만명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일자리 창출 또한 6만4000명에서 10만명으로 확대해 서비스산업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변보경 코엑스 사장은 "12명의 민간 CEO와 30여명의 각계 전문가들이 주도가 돼 출발하는 무역센터 MICE클러스터가 우리나라 MICE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