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일랜드] 높은 담배세 부과로 EU중 물가 최고

공유
0

[아일랜드] 높은 담배세 부과로 EU중 물가 최고

[글로벌이코노믹=김영진기자] 높은 담배세 부과로 EU회원국 중 아일랜드의 물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일랜드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990년대 이후 꾸준히 안정세를 유지해 왔다. 정부가 물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임금억제정책과 통화안정정책을 시행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의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소비자 물가는 상승했다. 국내은행의 무분별한 대출, 국내부동산과 건설시장의 붕괴 등으로 경제성장률이 25년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유럽연합통계청 조사자료에 따르면 아일랜드 식품 가격은 EU평균에 비해 18% 높았다. 생선, 빵, 시리얼 등도 높았지만 음료, 과일, 야채 등은 더욱 높았다.

유제품과 육류의 주요 생산국이자 수출국임에도 불구하고 우유, 치즈, 계란, 육류까지 높아 체감 소비자 물가는 더 높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번에 논란을 초래한 것은 담배가격이다. 아일랜드 담배가격은 다른 국가에 비해 평균 99%나 높아 EU평균 가격보다 두 배나 비싸다. 정부의 높은 담배세 부과는 담배 암시장을 활성화시켜 사회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아일랜드는 경제가 불안정하지만 삶의 질이 높으며, 인간개발 지수는 세계 7위인 선진국이다. 정부는 높은 담배세를 부과해 흡연인구를 줄이고자 한다.

흡연인구가 줄어들면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은 물론 수억유로에 달하는 건강 복지 기금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일랜드의 전체 물가 상승율이 높은 담배세 때문이라면 어쩌면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