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외]시진핑 '大 해양전략' 천명…두가지 원대한 포부

공유
0

[해외]시진핑 '大 해양전략' 천명…두가지 원대한 포부

[글로벌이코노믹=손정배기자] 국내 개발에만 집중하던 중국이 공개적으로 해양진출을 천명해 주목받고 있다.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은 최근 당 정치국 회의에서 광범위한 전략으로 해상국가를 추구하자고 주장했다.

시진핑은 연설에서 "국내 및 국제 상황을 조율하여, 바다와 육지의 조화, 협력과 상생 발전으로 사회주의의 전반적인 해양자원 개발에 집중하자. 해양산업 구조를 최적화하여 해양 경제의 촉진이 필요하며, 해양 산업이 국가경제의 기둥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양 환경의 보호, 해양 환경의 악화 추세를 억제하기 위한 노력해야 한다. 국민들이 청정해산물, 푸른 하늘, 깨끗한 해변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해양개발과 보존, 환경오염 제어 및 합리적인 개발 및 활용, 육지 오염 물질의 배출을 억제해야 한다. 그리고 해양 생태 보상 및 생태 피해 보상 시스템의 구축을 가속화하여, 해양 자연보호구역의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정부가 해상국가를 주창하는 이유 중 하나는 어민의 불만을 해소해 주기 위한 것이다. 중국 연안지역은 오염이 심해 해양자원이 심각하게 훼손되어 어로행위 자체가 어렵다. 생업을 유지하기 어려운 어민들이 한국연안과 남중국해에서 불법어로행위를 하면서 주변국가와 갈등을 빚고 있다.

어민들을 달랜다는 명분도 있지만 주변국과의 영토분쟁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중국이 주변국과 해상영토를 두고 분쟁을 벌이고 있는 국가는 일본, 대만, 베트남, 필리핀, 브루나이, 한국 등이다. 특히 일본과는 센가쿠열도, 한국과는 이어도, 베트남·필리핀 등과는 난사군도에서 분쟁을 유지하고 있다.

그동안 중국은 육지를 개발하기에도 힘에 부쳤지만 경제발전에 성공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해양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