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물가 전망치 하향 수정하나?

공유
0

한은, 물가 전망치 하향 수정하나?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저물가 기조에 대한 우려감을 나타내며 물가 전망치를 하향 수정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2일 공개된 6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공급측면에서의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등에 힙입어 예상을 하회하는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위원은 "물가안정세는 주로 공급측 요인에 기인한다는 점에서 지금이 공공요금을 현실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짚었다.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공공요금을 현실화함으로써 급락하고 있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평탄화하자는 것이다.

다른 한 위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개월 연속 1%대를 기록하는 등 중기물가안정목표 하한을 상당폭 하회하고 있다"며 "저물가 상황이 지속되면 채무부담 증가, 자산가격 하락 등 경제 전반의 활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위원은 "일각에서는 디플레이션 우려마저 제기하고 있는 양상"이라며 "주요국에서도 양적완화가 실물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채 금융시장에서만 돈이 맴돌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위원은 1%대 저물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이유를 인구구조의 변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등에 따른 구조적 총수요 변화에서 찾아봐야 한다고 지적하고 향후 물가전망 시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앞서 김중수 한은 총재는 지난달 13일 금통위 본회의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물가는 올해 2.3%라고 전망했지만 현재 상황을 봐서는 더 낮춰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