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北, 대화록 공개 "절대로 용납 않겠다"

공유
0

北, 대화록 공개 "절대로 용납 않겠다"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북한이 국정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에 대해 27일 "절대로 용납치 않을 것"이라며 격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새벽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긴급성명에서 "괴뢰보수패당이 우리의 승인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수뇌 상봉 담화록을 공개한 것은 우리의 최고존엄에 대한 우롱이고 대화상대방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의 입장 발표는 지난 24일 대화록이 공개된 이후 사흘만이다.

조평통 대변인은 "이번 담화록 공개가 청와대의 현 당국자의 직접적인 승인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면서 "정보원 대선 개입 사건으로 전대미문의 정권 강탈음모가 세상에 드러나고 그에 대한 각계층의 규탄과 항의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여론의 이목을 딴 데로 돌리고 정권 위기를 수습하며 통일민주세력을 '종북'으로 몰아 거세말살하기 위해 수뇌상봉 담화록을 공개하는 망동으로 단말마적 발악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실 '종북'을 문제시하려 든다면 역대 괴뢰당국자치고 지금까지 평양을 방문했던 그 누구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02년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났던 사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변인은 또 "괴뢰보수패당이 말끝마다 '신뢰'요 뭐요 하지만 가장 신성시해야 할 북남수뇌분들의 담화록까지 서슴없이 당리당략의 정치적 제물로 삼는 무례무도한 자들이 그 무슨 신뢰를 논할 체면이 있는가"라며 "도대체 (남측이 말하는) '수뇌상봉', '정상외교'의 진정성을 과연 믿을 수 있겠는가",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에 바른 마음을 가지고 나설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번에 공개된 담화록을 통해 괴뢰보수패당이 걸고들던 문제들이 사실과 맞지 않는 억지주장에 불과하다는 것이 여지없이 드러남으로써 결국은 남잡이가 제잡이격이 됐다"며 "우리 군대와 인민은 괴뢰보수패당의 이번 망동을 절대로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대변인은 서해 북방한계선에 대해서는 미국조차 불법성을 인정한 '유령선'이라고 기존의 주장을 반복하면서 "서해 해상 경계선 문제는 10·4선언에 그의 평화적 해결방도가 합리적으로 밝혀져 있으며 그것이 성실히 이행됐더라면 오늘날 아무 문제도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