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대통령 "대선 때 국정원 도움 주지도, 받지도 않았다"

공유
0

朴대통령 "대선 때 국정원 도움 주지도, 받지도 않았다"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대선 때 국정원이 어떤 도움을 주지도,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요구 등과 관련한 서한을 보낸 데 대해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해서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왜 그런 일을 했는지 전혀 알지도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정현 홍보수석이 전했다.
또 "야당은 그동안 국회논의들에 대해 대통령이 나서지 말라고 쭉 얘기해 오지 않았느냐. 나는 관여해 오지 않았다"며 김 대표가 요구한 대국민사과를 사실상 거부했다.

다만 "그래도 국정원에 그런 문제가 있었다면 여야가 제기한 국정원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서 국민 앞에 의혹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그 절차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나설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것은 국회가 논의해서 할 일"이라고 말해 국정조사 수용 요구와 관련해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이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박 대통령의 발언 중 '여야가 제기한 국정원 관련된 문제'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북방한계선(NLL) 포기발언 의혹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수석은 "(박 대통령이) 어떤 특정사안에 대해 말씀하지는 않았고 지금 논의되는 문제들에 대해서만 얘기했다"며 "알아서 생각하라"고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