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갑을 횡포' 편의점 업계, 납품대금 지급 안해

공유
0

'갑을 횡포' 편의점 업계, 납품대금 지급 안해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가맹점에 대한 '갑을' 횡포로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편의점 업계가 납품업체에도 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새누리당 송광호(충북 제천·단양) 국회의원은 편의점에 물건을 납품하는 중소업체들이 편의점 본부의 우월적 지위 남용에 고통받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그에 따르면 편의점 업계는 판매장려금, 판촉비, 물류비, 광고비 명목으로 납품업체에 지급해야 할 물건값에서 최대 14.4%를 공제하고 있다.

편의점 업체에 상품을 납품하고도 납품대금의 85~92%만 수금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세븐일레븐은 납품대금에서 14.4%를, 미니스톱은 12.6%를 이러한 명목으로 공제하고 있다. GS25는 12.3%를, CU는 8%를 각각 공제하고 있었다.

공제한 납품대금의 대부분은 판매장려금이었으며 세븐일레븐은 광고비까지 납품업체에 전가하고 있었다고 송 의원은 밝혔다.

판매장려금은 납품업체 제품의 판매촉진을 명목으로 부과하고 있다. 대기업은 받지 않으면서 중소기업에만 높은 판매장려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송 의원은 "편의점 업계의 변종 납품단가 후려치기 관행이 계속되면서 힘없는 중소기업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정부는 이제라도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중소 납품업체들의 고통을 해결해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