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 총리, "한국사 입시 반영해 확산 방안 연구하겠다"

공유
0

정 총리, "한국사 입시 반영해 확산 방안 연구하겠다"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엔 난색 표명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13일 부실한 역사교육과 관련,"한국사를 입시에 반영하도록 해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정홍원 총리는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민주당 이용섭 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그러나 정 총리는 한국사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여러 가지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는 과목 선택형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뉴라이트 계열의 교학사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집필단계에 있고 (내용이) 밖으로 노출될 단계가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 왜 논란이 되는지 저도 의심스럽다"며 "검정심의위원회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논의한 뒤 결과가 나오고 다시 그에 대해 평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지난해 국사를 선택과목으로 선택한 사람은 전체 (수능) 응시자의 7%뿐"이라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있는 역사교육을 통해 이완용의 매국행위에 분노하고 성삼문·안중근의 충절을 배우면서 정의감과 애국심을 키워야 한다. 정체성과 역사성 회복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 총리는 5·18 기념식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관련 논란을 야기했던 박승춘 보훈처장의 해임과 관련, "5·18 공식기념곡 제정을 둘러싸고 일부 논란이 되었던 것은 알고 있다"면서도 "본인의 진의와 다른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해임을 건의할 정도의 하자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