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재국씨 페이퍼컴퍼니…비자금 유입 여부 쟁점

공유
0

전재국씨 페이퍼컴퍼니…비자금 유입 여부 쟁점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씨가 조세피난처인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를 세운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유입 여부가 쟁점으로 부상했다.

독립인터넷 언론인 뉴스타파는 3일 전재국 씨가 조세피난처인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뉴스타파는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확인한 이런 내용의 '조세피난처 프로젝트' 4차 명단을 발표했다.

검찰은 관련 의혹에 대해 즉각 진위 검토에 나섰다. 국세청도 전씨가 출판사인 '시공사'의 대표인데다 페이퍼컴퍼니의 주소지가 회사 주소지로 등재된 만큼 시공사의 관련성 여부에 대한 자료 확인에 착수했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검찰과 국세청의 철저한 조사와 함께 불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중 처벌을 요구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전재국 씨는 2004년 7월 28일 버진아일랜드에 블루아도니스 코포레이션(Blue Adonis Corporation) 이라는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

전씨는 이 회사의 단독 등기이사이자 주주로 등재됐으며, 이사회 결의서 내부 자료에 주소로 표기된 서초동은 그가 대표로 있는 출판업체 '시공사'의 주소와 일치한다.

특히 전씨가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2004년은 그의 동생 재용씨에 대한 검찰의 조세포탈 수사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은닉 문제가 불거진 와중이어서 비자금이 페이퍼컴퍼니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당시 전재용 씨에 대한 수사에서는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가운데 73억원이 전씨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나타나 해당 자금을 추징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했다.

뉴스타파는 전재국 씨의 페이퍼컴퍼니 추적 과정에서 그가 최소한 6년 이상 이 회사를 보유했고 이와 연결된 해외 은행 계좌로 자금을 움직였다는 정황도 찾아냈다고 밝혔다.

앞서 전재국 씨는 2004년 9월 22일까지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에 페이퍼컴퍼니 이름으로 계좌를 만들 계획이었지만 계좌 개설에 필요한 공증 서류가 버진아일랜드에서 싱가포르로 배송되는 과정에서 분실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타파 측은 "당시 전씨는 어떤 계좌에 예치해 둔 돈을 버진아일랜드에 세운 유령회사 명의의 아랍은행 계좌로 급히 예치하려 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재국 씨는 보도자료를 내고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부친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사실이며 탈세나 재산 은닉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 일은 1989년 미국 유학생활을 일시 중지하고 귀국할 당시 가지고 있던 학비, 생활비 등을 관련 은행의 권유에 따라 싱가포르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이번 일과 관련해 관계 기관의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관계자는 전씨의 페이퍼컴퍼니 설립과 관련해 "국세청이 들여다보는 만큼 그 과정에서 어떤 혐의의 단서나 근거가 나오면 수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 특히 재국 씨의 재산이 (전 전 대통령과 관련해) 추징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개인 사업으로 얻은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뉴스타파가 계속 명단을 발표하기로 한 만큼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면서도 "정확한 내용을 파악한 뒤 필요할 경우 시공사에 대해서도 검증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전직 대통령의 비자금이 페이퍼컴퍼니로 유입됐을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관계 당국은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 사실일 경우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는 10월로 전 전 대통령의 추징 시효가 소멸하는 만큼, 검찰은 언제 페이퍼컴퍼니가 개설됐고 운영자금이 어디에서 흘러들어왔는지 철저히 밝혀 추락한 정의를 되살리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