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원순 서울시장 "택시요금 인상 필요하다"

공유
0

박원순 서울시장 "택시요금 인상 필요하다"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 "택시요금의 인상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tbs교통방송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해 "유류비 인상이 반영 안 됐고, 다른 시·도는 대개 요금 인상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택시요금은 어쩔 수 없이 인상할 수 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인상 시기와 관련, "상반기 내에 모든 게 정리되도록 할 생각이며 8월 늦어도 9월 초까지는 결론을 낼 생각"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이런 언급은 올해 9월 초까지는 택시요금 인상과 그 폭을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서울시는 현재 택시요금 인상 필요성에 관한 원가 분석을 하고 있으며, 이달 중에 분석을 마치고 서울 시의회 의견 청취 과정과 물가대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승차거부 등 때문에 택시에 대한 시민의 불신도 상당히 있는 만큼, 요금인상과 서비스 개선이 함께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택시가 대중교통 수단인지에 대해서는 "택시는 서민들의 발로 대중교통으로서의 의미가 분명히 있는 동시에 고급교통수단으로서 역할도 있다"면서 "어떻게 규정하든 워낙 택시환경 자체가 열악하고 문제가 많아 중앙정부와 함께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인구 1천 명당 택시 대수가 도쿄는 5대, 뉴욕은 1.7대, 런던은 2.1대지만, 서울은 7대로 뉴욕의 3∼4배에 달해 수요대비 택시가 너무 많다"면서도 "감차는 워낙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중앙정부, 택시업계와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자정까지 택시를 계속 갈아타면서 개인·법인택시 노동자와 업계 관계자를 만나 애환과 의견을 듣고, '청책(聽策)' 토론회를 하는 등 현장 시장실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