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미래기술육성위해 10년간 1조5000억원 출연

공유
0

삼성, 미래기술육성위해 10년간 1조5000억원 출연

3대 미래기술 육성 프로그램 중점 추진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삼성은 창의적인 국가 미래과학기술 육성을 위해 올해부터 10년간 총 1조5000억원 규모를 출연해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을 설립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활을 건 기술 경쟁이 벌어지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국가 차원의 신성장동력 발굴과 미래 준비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에 삼성은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재단 설립을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으로 국가 산업기술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기로 했다.
삼성은 올해 3000억원을 우선 출연하고 2017년까지 5년간 총 7500억원을 투입한 후, 개선사항을 보완해 2022년까지 추가로 7500억원을 지원한다.

삼성은 출연할 기금을 운영할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을 6월에 설립할 계획이며, 초대 이사장으로는 학제간 융합에 적극적이고 리더십과 추진력이 뛰어난,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최양희(崔陽熙) 교수를 선임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 과학기술의 근본인 '기초과학' 분야 ▲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소재기술' ▲ 부가가치 창출이 큰 'ICT 융합형 창의 과제' 등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과 연계한 3대 미래기술 육성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 미래 노벨과학상 수상 육성: 4개(물리/화학/생명과학/수학) 기초과학 분야

세계 각국은 악화된 경제여건 속에서도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확대하는 등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이지 않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인재와 기술이 유일한 자산인 우리나라가 일류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소재기술, ICT 융합 등 혁신기술의 기반인 기초 과학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다.

기초과학 역량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노벨 과학상 분석에 의하면, 아이디어 착안에서 노벨상 수상까지 평균 28年이 소요돼, 우수연구자 조기발굴과 함께 장기적인 지원이 꼭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삼성은 4개 기초과학 연구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파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미래 노벨과학상 수상여건 조성에 기여하고 과학기술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한다.

특히 참신하고 잠재력있는 신진·중견급 연구자와 노벨상 수상에 근접한 혁신적인 리더급 연구자를 응모 및 지정 방식으로 폭넓게 발굴해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2000년 이후부터 2~3명의 노벨 과학상 공동 수상자 비율이 약 90%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어, 국내 우수 연구진이 세계 석학들과의 글로벌 공동연구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제 포럼' 등 소프트적 인프라 구축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은 1단계로 5년간 2500억원을 투입해 대학 교원, 국공립 연구소 연구원 및 기업 연구원(대기업 제외) 등을 대상으로 약 100~200개의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발하고 집중 지원한다.

특히, 연구성과가 탁월한 경우는 2단계로 연계해 최대 10년간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 소재기술 육성 : "신소재 연구 통한 글로벌 소재 경쟁력 강화"

최근 소재의 경쟁력이 완제품과 부품의 성능과 부가가치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부각되면서, 미국·유럽·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핵심소재 개발에 역량을 더욱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주력 산업의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래 핵심소재 경쟁력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지만, 첨단분야의 핵심 소재는 대외 의존도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삼성은 전 산업분야에 걸쳐 기존의 틀을 뛰어넘는 독창적 소재기술의 발굴 및 설계에서부터 가공까지 전 가치사슬의 연구와 상용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새로운 조성 및 구조 연구가 필요한 신물질이나 학계에 보고가 됐지만 과학적 규명이 부족해 상용화가 어려운 물질 등 국가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독창적 소재 연구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예를 들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이론적 한계 용량을 뛰어넘는 새로운 물질연구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적극 지원한다.

삼성은 1단계로 5년간 2500억원을 투입해 대학 교원, 국공립 연구소 연구원 및 기업 연구원(대기업 제외) 등을 대상으로 약 50개~100개의 과제를 선정해 소재 설계에서 프로토(prototype) 검증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그 중에 실현 가능성이 높은 기술의 경우 2단계로 파일럿(pilot)을 통한 상용화까지 추가로 지원한다.

◆ ICT 융합형 창의과제 지원 : "미래 융합형 신산업 창출"

우리나라는 기존 주력사업의 성장한계를 뛰어 넘는 신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상황으로,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ICT(정보통신기술)는 창의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산업 고도화 및 새로운 기회 창출을 가능하게 해 창조경제 사회를 실현시킬 핵심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삼성은 특정한 산업 분야에 제한을 두지 않고 ICT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신시장을 개척할 창의적인 기술,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연구과제를 폭넓게 발굴해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ICT를 활용한 교육/교통/에너지/환경 관련 혁신적인 연구 ▲모바일 헬스케어를 비롯한 라이프케어 연구 ▲이와 관련된 다양한 빅 데이터 분석, 감성 연구 및 인문 사회과학과의 융합연구 등을 시작으로 향후 분야에 제한없이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창의 과제의 특성상 동일 주제이거나 유사 아이디어일지라도 복수 과제를 지원함으로써 경쟁을 유도할 예정이다.

지원대상 과제의 유형은 요소기술 및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중소형 과제부터 종합적인 시스템, 솔루션, 플랫폼 등의 중대형 과제까지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삼성은 1단계로 5년간 2500억원을 투입해 대학 교원, 국공립 연구소 연구원 및 기업 연구원(대기업 제외) 등을 대상으로 약 100~200개의 과제를 선정해 지원해, 상용화 가능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6월 프로그램을 공지, 7월까지 과제를 접수하고, 10월까지 과제를 선정해, 11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며, 연구개발 성과물을 개발자가 소유하도록 해, 연구자가 최대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연구과제별 특성에 따라 과제기간, 예산, 연구절차 등을 과제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연구자에게 최대한 자율권을 부여할 방침이며, 최고의 목표에 도전해 실패를 감수할 수 있는 개방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해, 활력있고 신선한 연구개발의 새로운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지원 대상자의 선정은 국내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해외 전문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심사단을 구성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