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일 개성공단 철수완료…피해보전 주력

공유
0

내일 개성공단 철수완료…피해보전 주력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정부의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 귀환조치에 따라 29일 우리측 인원 철수가 완료된다.

개성공단에 마지막까지 체류 중인 관리인력 등 50명 전원이 29일 오후 5시께 차량 34대를 이용,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돌아올 예정이라고 통일부가 28일 밝혔다.
마지막 귀환 인력은 개성공단 관리위원회, KT,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전력 직원 등 관리 및 인프라 담당 인력들이다. 홍양호 개성공단관리위원장도 귀환한다.

아직 북측의 통행 동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앞서 정부의 체류인원 귀환 결정 다음날인 27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주재원 126명이 1차로 귀환을 완료했다. 29일 2차 철수가 마무리되면 800∼900명을 유지했던 남측 인원은 1명도 남지 않게 된다.

우리 정부는 체류인원 50명이 돌아올 때까지 이들의 무사귀환에 집중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 국민이 무사히 돌아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내일까지는 이들이 안전하게 돌아오는 데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 밤 개성공단 담당 실무기관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대변인을 통해 '개성공단 폐쇄시 남쪽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특별한 대응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한 당국자는 "우리의 기본 입장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 정상화시킨다는 것"이라면서 "개성공단이 어떻게 되는지는 이제 북한의 선택에 달린 것 아니냐"고 말했다.

북한은 우리측 체류인원 전원 귀환 이후 한미 연합 독수리연습 종료(30일), 한미정상회담(5월7일) 등의 상황을 보면서 개성공단 문제에 대한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정부는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에도 주력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 출석, 우리 측의 피해규모를 약 1조원으로 추산하며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대책기구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만간 관계부처의 논의를 거쳐 범정부적 대책기구가 구성·가동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전원 귀환을 결정하기 전인 지난 24일 입주기업에 대한 범정부적 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어 앞으로의 피해보전 대책은 이보다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 귀환 결정을 수용하면서 피해보전 대책과 오는 30일 방북허가 등 4개항을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피해규모 산정 방식을 둘러싸고 벌써부터 정부와 기업 측의 분석이 엇갈려 피해보전 문제가 난관에 부닥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윌리엄 번스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27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면담에서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잔류인원 전원귀환이란 불가피한 조치에 전적인 이해와 지지를 표명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