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R&D 리더' 꿈의 4세대 原電개발·수출화 도전

공유
0

'글로벌 R&D 리더' 꿈의 4세대 原電개발·수출화 도전

[글로벌이코노믹=김종일 전문기자] 원자력에 의한 국내 에너지 자급율은 35%대를 기록하고 있다. 더욱이 국내 원자력 기술은 세계 최고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해외 각국의 기술 평가 덕에 해외에 원전 건설과 관리, 기술 등을 병행 수출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중수로 및 경수로 핵연료 국산화, 한국표준형원전 원자로 계통 설계,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 자력 건설, 연구용 원자로 수출, 중소형 원자로 스마트 표준설계 인가 등 원자력 연구개발에 집중지원하고 있다. 한국이 원자력 발전 기술과 플랜트를 수출해 에너지 허브국으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바뀌어도 일관되게 추진되는 백년대계를 세워야 할 때다


-원자력 기술 강국, 핵심 기술 국산화 박차

대표적인 연구기관이 원자력연구원이다. 이 연구원은 단순 연구에 그치지 않고 원자력 발전분야의 핵심 기술 국산화를 서두르고 있다. 자립된 기술은 관련 산업체에 이전을 통해 원자력 기술 강국,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 국가로의 무한변신과 수출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정부는 원자력 발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고부가가치 방사선 기술 개발을 위한 방사선융합기술의 핵심기지를 세웠다. 전북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가 바로 그곳이다. 각종 기자재가 업그레이드됐다. 정부는 원자력 기술을 초고도화를 통해 안전성과 경제성을 확보함은 물론, 핵확산저항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꿈의 원자로’인 소듐냉각고속로(SFR), 파이로프로세싱(사용후 핵연료 건식 처리 기술), 원자력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초고온가스로(VHTR) 등 제4세대 미래형 원자력 시스템 개발과 중소형 원자로 스마트(SMART) 및 연구용 원자로를 원자력 대표 수출상품으로 나갈 예정이다. 내친김에 정부는 해외 원자력 응용시장 공략에 관련 기관과 유관기업들을 한데 묶어 움직이게 한다는 전략까지 세웠다.



-원자력 향후 50년을 준비 한다.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는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분야의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국가 방사선 이용 전문 연구기관으로, 방사선융합기술(RFT) 연구개발 성과의 실용화 및 산업화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연간 2조원 매출, 1만명 고용창출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정부는 올해를 향후 ‘글로벌 원자력 R&D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제4세대 원자력 시스템 개발과 원자력 산업 수출화를 위한 도전하고 있다.

현재 가동 중인 원자력발전소보다 안전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면서 사용후핵연료를 재활용하고 방사성폐기물의 발생량을 줄일 수 있는 선순환형 원자력 시스템의 기술 완성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나아가 ‘소듐냉각고속로(SFR) 원형로’ 건설을 추진할 계획까지 세워놓고 있다.

또 원자력을 이용해 미래 청정에너지 수소를 대량 생산하는 초고온가스로(VHTR) 실증로를 건설해 원자력 수소 생산 시스템을 완성하고,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발전소를 구현하기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전주기적 안전 관련 핵심ㆍ원천기술 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아랍에미리트(UAE)브라카건설현장무재해2백만시간달성기념행사(2011)
▲아랍에미리트(UAE)브라카건설현장무재해2백만시간달성기념행사(2011)


-원자력 수출과 접목시켜 에너지 허브국가로 나간다

정부는 원자력을 수출 산업화 시킨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국내에만 안주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지난 2009년 요르단에 연구용 원자로 일괄 시스템을 첫 수출한 이래 ‘제2, 3의 연구용 원자로’ 수출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이미 이를 뒷받침할 수출용 신형 연구로 사업화에 착수한지 오래다.

지난 2012년에는 세계 최초로 중소형 원자로 표준설계인가까지 받아냈다. 그 대표가 중소형 원자로 ‘스마트(SMART’다. 스마트 원자로 1기로 인구 10만명 규모의 도시에 전력과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다. 오는 2020년까지 스마트 건설 및 수출에 본격 나서 세계 소형 원전 시장의 점유율을 40%까지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정권 치적 차원의 원자력 수출 홍보가 오히려 걸림돌

지난 이명박(MB)정부는 터키 원자력발전소(원전) 수출이 성사 됐다며 대대적인 대 국민 홍보에 열을 올렸다. 정권치적홍보에만 열을 올리는 사이 일본의 대대적 공세로, 원전수출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터키 타네르 이을드즈 에너지자원부 장관은 지난 4월 4일 현지 방송에 출연해 "한국이 터키가 양보할 수 없는 레드라인 문제를 넘지 못해 (수주전에서) 탈락했다"고 밝혔다. 터키 장관이 이 같은 발언을 하기 전날 일본의 ‘미쓰비시 중공업과 프랑스 아레바의 컨소시엄이 사업을 수주했다’는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를 사실상 확인하는 해명 발언이었다. 종합해 보면 한국의 수주무산 사실을 재확인한 꼴이 됐다.

터키 원전 수출은 지난 이명박 정권의 회심작이었다. 2009년12월 우리 기술로 만든 신형경수로(APR1400) 4기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수출, 세계를 놀라게 했다. 원전 수입국에서 거꾸로 세계 5번째 원전 수출국 반열에 올랐다. 자신에 찬 이명박 정권은 이웃 국가인 터키로 수출 창구를 몰아갔다.

당시 터키는 220억 달러를 들여 흑해 연안의 시노프지역에 원전 4기를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었다.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이었던 최경환은 ‘터키 원전은 수의계약’이라며 사실상 수주를 공표했다.

그러나 원자력 수출에 있어 결정적 요인을 지식경제부장관은 간과했다. 금융비용이 핵심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했던 것이다. 서둘러 이명박 전대통령이 터키를 방문하여 수습하려했지만 허사가 됐다. 정부가 밝힌 수주실패 이유는 ‘지급보증 요구’에 대한 커다란 입장차였다. 한마디로 전략 부재였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뻔히 보이는 내용을 간파하지 못했거나, 아니면 처음 알면서도 은폐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정권 홍보용으로 전락했다는 냉엄한 평가를 받아도 토를 달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을 평가다.



-국가 차원 원자력 발전 백년대계 세워야

현 정부 관계자는, “지난 이명박 정권의 허술한 수출 정책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 민학관이 공동체가 되어 수출 전선에 나선다는 전략을 세워 놓고 있다. 정밀측정을 통한 수출전략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정부는 핀란드 베트남 남아프리카공화국 폴란드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원전 수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수출 전선은 그다지 쉽지 않아 보인다. 일본의 꾸준한 도전이 장애다. 지난 1월 한국수력원자력이 입찰제안서까지 낸 핀란드에서는 5개 업체가 경합하고 있는데, 이 중 3곳이 모두 일본 기업들(도시바, 히타치, 미쓰비시)이다. 더욱이 엔화 약세의 힘을 입은 일본 기업들의 수출 공략은 가뜩이나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은 한국 기업들을 옥조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계속해서 원자력 산업을 발전시켜 에너지 허브국가로 가는 초석 만들기에 매진한다는 계획을 착착 실행에 옮기고 있다. 기대해 볼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