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개성공단 기업인 10여명 22일 방북 추진

공유
0

개성공단 기업인 10여명 22일 방북 추진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역대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단이 중심이 된 범 중소기업계 방북 대표단 10여 명이 22일 방북하는 것을 추진 중이라고 중소기업중앙회가 12일 밝혔다.

대표단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겸 초대 협회장과 한재권 협회 현 회장 등 역대 협회 회장단 5명과 김근식 경남대 교수 등 남북관계 전문가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은 개성공단 관련 기관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등을 방문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유창근 협회 부회장은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가 개성공단과 관련한 실무적 사업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에 위임한 만큼 개성에 가서 총국 관계자를 만날 것"이라며 "그러나 평양 방문은 계획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 이날 오전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팩스로 제출했다.

대표단과 별도로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도 17일 방북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은 개성공단 주재원에게 쌀 등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이날 식자재 등을 싣고 남북출입국사무소로 갈 예정이다.

유 부회장은 "대표단 방북 계획 때문에 17일 일정이 무산될까봐 사실 조심스럽다"며 "개별 기업인의 방북도 북측이 조건 없이 승인해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에 대화를 제의한 것에 대해 협회는 환영한다고 전했다.

그는 "대통령이 대화를 제의한 만큼 공은 이제 북측으로 넘어갔다"며 "북측이 긍정적인 자세로 대화에 임해 개성공단을 조속히 정상화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