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주 대선보고서 후폭풍…'문재인 의원직 사퇴론' 부상

공유
0

민주 대선보고서 후폭풍…'문재인 의원직 사퇴론' 부상

주류-비주류 갈등 증폭…文측 '음모론' 제기도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민주통합당 내에서 대선패배 책임론을 둘러싼 공방이 증폭되고 있다.

당 대선평가위원회가 9일 공개한 대선평가 보고서가 문재인 전 대선후보를 비롯해 이해찬, 한명숙 전 대표 등 친노(친노무현) 핵심 인사들의 실책을 거론하며 책임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요구한 것이 논란의 불을 댕겼다.
특히 이 보고서가 시기적으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5·4 전당대회 경선전 와중에 발표되면서 가뜩이나 격화된 주류와 비주류 간 분란을 확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양상이다.

비주류 측은 친노·주류의 책임론을 지적한 평가보고서에 긍정적 입장을 밝힌 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10일에는 당사자들의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했다.

비주류인 문병호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문 전 후보가 의원직을 사퇴하는 것이 낫지 않은가 생각한다"며 "정계은퇴를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한발짝 물러서서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선거에서 졌다면 선거 당시 가장 비중이 크고 권한이 많은 분들이 책임이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당연히 당 대표라든가, 선대위원장, 후보 이런 분들이 책임이 있는 것이다. 당내 비중과 권한에 비례해 책임이 있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난해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비서실장과 기획본부장, 상황실장을 지낸 노영민, 이목희, 홍영표 의원 등 친노·주류 측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보고서 내용은 물론 작성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반박하면서 비주류의 의원직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문 전 후보 측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모든 책임은 후보에게 있다고 일관되게 얘기해 왔다. 우리가 코멘트할 게재는 아닌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의원은 간담회에서 "현상과 본질을 구분하지 못하고 정치적 편향에 의해 작성된 보고서"라고 비판하며 이른 시일내에 사실에 근거한 대선 백서를 발간하겠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CBS 라디오에 나와 "한상진 평가위원장과 일부 위원들의 사적인 감정, 정략적 의도로 인해 굉장히 주관적이고 감정적 평가로 일관했다"며 "자료도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밀실에서 음모적으로 작업을 진행한 것이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평가위가 작년 대선후보 단일화 때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의 입당 제안설'이 상당한 개연성을 갖는다고 해석한 데 대해 "문 전 후보가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수 차례 말했다"며 "평가위가 말도 안되는 것을 근거로 (문 전 후보의) 리더십 문제까지 연결시키는 것은 정말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범주류 측 우원식 의원은 "대선 때 지도적 위치에 있는 분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얘기는 있을 수 있다"면서도 "소중한 당원을 모두 없애야 된다거나 계파 간 싸움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