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재인, 안철수 지원 '門' 열어놨다..."도울 길 있다면 돕겠다"

공유
0

문재인, 안철수 지원 '門' 열어놨다..."도울 길 있다면 돕겠다"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민주통합당 문재인 의원은 28일 4·24 재보선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에 대해 "안철수 후보가 정말 잘 됐으면 좋겠다"며 "저도 도울 길이 있다면 도우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의원은 이날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장준하 선생의 분향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노원병 무공천 방침에 대해 이같이 밝힌 뒤 "그 부분(도울 길)도 앞으로 (안 후보측으로부터) 요청이 있으면 당과 의논해서 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제가 안철수 후보에게 큰 신세를 졌다. 그래서 안철수 후보가 정치로 나선 이상 잘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안철수 후보가 잘 되는 것이 야권 전체에도 도움이 되고 민주당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 영도 지원유세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다"면서도 "부산에서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저도 나름대로 도와야 한다. 어떻게 도울 진 모르겠다"고 말했다. 선대위원장직을 맡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당에서 의논되는 건 없다"면서 "공식적으로 요청받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부산은 어려운 지역이잖나. 새누리당 당세가 막강한 반면 야권 세력이 약하고 후보 지명도도 (상대적으로)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그래서 우선 새누리당이 반대하는 야권이 함께 힘을 모으는 게 필요한데 그것도 지금 잘 되지 않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장준하 선생의 사인(死因)과 관련, "타살이란 심증은 있었는데 사실이 확인됐다. 국가적 차원의 진상규명이 절실하다"며 "선생님이 돌아가신지 40년이 가까이 됐는데 아직까지 진상규명 조차 제대로 안 된다는 것은 후손으로서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또 특별법 제정을 통한 과거사위원회 설립에 대해서는 "과거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때 했던 것과 같이 의문사에 대해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려면 그런 특별한 기구의 설립도 필요하다"며 "그러려면 특별법 제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정부에서 진상규명이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냐 아니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조사기구가 독립성을 가지냐가 중요하다"며 "대통령이 의지를 가지면 더 좋다. 여야 정치권이 독립된 기구에 의한 진상규명에 합의만 하더라도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