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홍원 총리 취임…朴정부 초대 총리 역할주목

공유
0

정홍원 총리 취임…朴정부 초대 총리 역할주목

현충원 국립묘지 참배를 시작으로 공식 업무 개시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대한 임명동의안이 26일 국회를 통과하고 정 후보자가 박근혜 정부의 첫번째 국무총리로 임명되면서 정 총리의 역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시절 총리의 헌법상 권한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어 실제로 '책임총리제'가 실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 총리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찬성 197표, 반대 67표, 무효 8표, 찬성률 72.4%로 가결됐다.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받고,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식을 하면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이자, 대한민국 42대 총리로 공식 취임하게 되는 것이다.

정 총리는 관례대로 이날 저녁 현충원 국립묘지를 참배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일단 정 총리는 취임 초기 '복지정책'에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는 주요 국정 과제로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구조를 제시했다. 경제정책은 신설된 경제부총리가 주도하게 되지만, 복지정책은 총리실이 주도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총리실 산하에 설치되는 '사회보장위원회가'가 복지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성장 패러다임이나 정부 운영방식을 바꿔서라도 국민이 과실을 향유하는 사회가 돼야 한다"며 "경제가 좋아져도 국민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면 성장은 의미를 잃는다"고 복지정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다만 그는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경제부총리 내정자가) 경제 분야 전문가여서 비전문가인 제가 많이 간섭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법조인 출신답게 '법과 원칙' 수호에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청문회에서 사형제에 대해서는 최소화를 전제로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성폭력 범죄 대책과 관련해 "화학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가장 관심이 있는 부분은 정 총리가 책임총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느냐다.

헌법은 총리에게 대통령 보좌, 행정부 통할, 장관 제청권과 해임건의권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역대 정부에서 총리가 헌법상 권한을 제대로 행사한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대다수 총리는 행정부 2인자라는 막중한 위치에도 불구하고 '의전총리', '대독총리'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했다.

그러나 정 총리는 인사청문회에서 "각료제청권ㆍ해임건의권 행사하겠다"며 "부처 이기주의에 빠져 국정운영이 제대로 안 된 분야가 있었다. 이 점을 철저히 감독하고 조정해 국정수행이 원활히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책임총리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의지가 필수적이어서 박 대통령이 정 총리에게 내각을 통할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