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여야 대표, 7일 북핵 3자 회동

공유
0

朴·여야 대표, 7일 북핵 3자 회동

박 당선인 측·민주당 간 의견교환 통해 성사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여야는 6일 박근혜 대통령당선인이 제안한 북핵 문제 등 논의를 위한 여야 긴급회의를 오는 7일 오후 2시에 3자 회동 형식으로 열기로 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6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내일 오후 2시 국회에서 박근혜 당선인과 황우여 대표, 문희상 비대위원장 간 북핵 관련 3자회동이 합의됐다"고 밝혔다.
이번 회동의 의제는 북한 핵실험 문제로 한정됐다. 배석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은 박 당선인 측과 민주당 간 의견교환 과정을 통해 성사됐다.

앞서 이날 오전 박 당선인은 본인을 포함해 새누리당과 민주당 대표 및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여야 간사, 대통령직인수위원들이 만나 북핵 문제 등에 대해 긴급회의를 갖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민주당은 수용 의사와 함께, 박 당선인의 언급에 앞서 이미 민주당 측에서 먼저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 여야 대표로 구성된 4자 긴급회동을 제안한 데 따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북핵 관련 회담에 국가안보의 최고책임자인 현직 대통령이 배제돼선 안 되며 인수위원이 참석하는 것 역시 격식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존 4자 회동 형식으로 만남을 가질 것을 요구했다.

이후 연평도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민주당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오후 5시30분께 이 같은 입장을 새누리당 지도부에 전달하자 새누리당은 인수위와 협의를 거쳐 민주당에 이 대통령을 제외한 3자 회동을 역제안,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