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케미칼, 日사와 합작회사 설립

공유
0

SK케미칼, 日사와 합작회사 설립

[글로벌이코노믹=이진우기자] SK케미칼이 일본 대표 화학업체 데이진과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PS(Poly Phenylene Sulfide)를 생산하는 조인트 벤처(합작회사)를 설립한다고 3일 밝혔다.

국내 화학업체가 PPS 생산을 위해 해외 업체와 합작사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케미칼은 1차적으로 2015년까지 연간 1만2000t 규모의 설비를 완공하고 향후 설비 증설을 통해 연간 2만t 규모로 생산량을 늘려갈 계획이다. 생산된 PPS는 각 회사가 보유한 판매망을 통해 유통된다.

합작회사는 올해 7월께 공식 발족될 예정이다. 지분은 SK케미칼이 66%, 데이진이 34%를 갖는다.

SK케미칼은 합작회사를 통해 2019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20%를 확보, 글로벌 톱3로 올라선다는 게 목표다.

SK케미칼은 PPS 분야에서 2024년까지 35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표다.

SK케미칼은 "합작사 설립을 통해 데이진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판로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글로벌 파트너와 공동으로 사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설비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PPS는 고내열성, 내화학성 등을 지닌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일종이다. 자동차, 전자전자 분야에서 금속부품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량이 늘고 있다.
현재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세계적으로 약 28만t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CPC(미국), DIC(일본), Toray(일본) 등의 메이저 업체가 세계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PPS 생산 규모는 컴파운드 기준 연간 9만4400t이다.

한편, 데이진은 1918년 설립된 일본을 대표하는 화학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은 8544억엔이다.

특히 데이진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분야에서 아시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는 게 SK케미칼의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