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사, 무이자 할부 중단 등 혜택 축소 논란

공유
0

카드사, 무이자 할부 중단 등 혜택 축소 논란

[글로벌이코노믹=이성호기자]카드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부가서비스 혜택을 줄줄이 축소한 데 이어 무이자할부 혜택까지 중단해 파장이 일고 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으로 카드사들은 최근 연매출 1000억원 이상인 대형 할인점, 백화점, 면세점, 항공사, 통신사, 온라인쇼핑몰, 보험의 무이자 할부를 전격적으로 중단했다.
여전법이 개정되면서 무이자할부에 들어가는 마케팅비용을 카드사와 가맹점이 함께 부담해야 하기 때문.

지난해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를 지원하기 위해 쓴 비용은 약 1조 2000억원으로 전체 마케팅 5조1000억원의 24%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카드사들이 대형가맹점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남발하는 출혈경쟁을 막아 절감된 비용을 중소가맹점들에게 돌려주자는 것이 개정 여전법의 취지로 카드사와 대형가맹점은 지난해 11월부터 무이자 할부비용 분할을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성과가 없어 결국 피해는 소비자의 몫이 됐다.

더불어 올해 들어 주요 카드사들은 전월 실적 강화, 포인트 적립과 할인 한도 축소, 연회비 인상 등 서비스 축소 조치를 단행해 빈축을 사고 있다.

현재 카드사들은 합리적 사유가 없더라도 신규 상품 출시 1년이 경과되고 축소 변경 6개월 전에 사전고지만 하면 일방적인 부가서비스 축소가 가능하다.

카드사들이 경영난 등을 이유로 부가 서비스 혜택을 축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통해 얻는 이익은 상당한 수준이다.
김종훈 새누리당 의원은 금감원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국감에서 카드사들이 부가서비스 축소로 절감한 비용액은 2424억8509만원(최근 4년 6개월 기준)으로 카드사별로 신한카드가 537억원, 우리은행 523억원, 삼성카드374억원 순이라고 밝힌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