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YT "아베, 과거사 부정 시도는 중대 실수

공유
0

NYT "아베, 과거사 부정 시도는 중대 실수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미국 유력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2일자 사설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과거사 부정은 중대 실수라고 지적했다.

NYT는 ‘일본 과거사를 부정하는 또 다른 시도(Another Attempt to Deny Japan’s History)’란 제목의 사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사설은 한·일 관계가 아시아 안정에 가장 중요한 데도 아베 총리가 한·일 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협력을 더 어렵게 할 중대 실수로 자신의 임기를 시작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설은 아베 총리가 일본이 2차 세계대전 당시 한국과 다른 나라 여성을 위안부로 동원하는 등 침략 행위를 사과한 담화들을 수정할 것이라고 시사했다고 전했다.

이어 사설은 1993년 발표한 고노 담화는 2차 대전 당시 일본군이 아시아와 유럽 여성을 위안부로 동원한 사실을 인정하고 이를 철저히 사과한 내용이며 1995년 발표한 무라야마 담화는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총리가 일본의 식민지배와 침략으로 여러 국가의 국민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국민에게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줬다고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극우주의자인 아베 총리는 지난해 12월31일 일본 산케이(産經)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무라야마 담화를 수정하고 싶다면서 구체적 내용을 밝히지 않았지만, 이 담화를 수정할 것을 시사했다고 사설은 전했다.

그는 이어 2006년부터 2007년 자신이 집권할 당시 2차대전 중 일본군이 아시아 국가들의 여성들을 위안부로 강제 동원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가 무라야마 담화는 계승하겠지만 고노 담화는 수정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사설은 지적했다.
사설은 아베 총재가 기존 담화를 어떤 방향으로 수정할지 확실치 않지만, 그가 이전에도 과거사를 다시 쓰겠다는 의지를 공공연히 피력해 왔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설은 이어 "그가 범죄를 부정하고 사과의 효과를 희석하려 한다면 한국뿐 아니라 중국, 필리핀 등 일본의 잔혹한 식민 통치로 고통당한 주변국들로부터 분노를 살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베 총리의 이 같은 수치스런 충동으로 북핵 문제 등 여러 문제에서 필요한 역내 주요 협력 관계도 위험해질 수 있다고 사설은 지적했다.

사설은 이런 아베의 수정주의는 과거사를 왜곡시키는 것이 아니라 장기 침체에 빠진 일본 경제 회복에 주력해야 하는 일본을 더욱 곤란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