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할부금 남아도 56% 휴대폰 바꿨다

공유
0

할부금 남아도 56% 휴대폰 바꿨다

통신사의 과열 경쟁 때문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휴대폰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할부금/약정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휴대폰을 바꾸며, 교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최신 휴대폰을 갖고 싶어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가 지난 6개월간 휴대폰을 구입한 2만794명에게 질물한 결과, 전체의 56%가 이전에 사용하던 휴대폰의 할부금 및 약정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교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마케팅인사이트이미지 확대보기
▲자료:마케팅인사이트
이는 LTE 등 최신 기능을 갖춘 단말기의 보급과 맞물려 통신사들이 가입자 유치를 위해 과열 마케팅을 벌인 결과로 풀이된다.

할부금/약정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교체하는 비율은 단순히 단말기를 바꾸는 경우 보다는 단말기 교체와 함께 통신사를 전환 가입한 경우에 더 높았다.

통신사 간 가입자 유치를 위한 경쟁이 크게 작용했음을 보여준다. 이 비율은 SKT에서 LG U+ 로, 반대로 LG U+에서 SKT로 전환 가입하는 경우에 63%로 더욱 높게 나타나 LTE 가입자를 둘러싼 두 통신사 간의 경쟁이 치열했음을 알 수 있다.

지나치게 많은 보조금을 제공하며 단말기의 조기 교체를 유도하는 통신사들의 과열 마케팅은 결국 고가의 요금제 등 소비자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휴대폰 교체 이유로는 39%가 ‘최신 휴대폰을 갖고 싶어서’라고 답했다. 반면, 이전에 사용하던 휴대폰의 기능 및 품질에 불만이 있어서 교체했다는 응답은 29%였으며,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고장∙파손 때문이라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이는 휴대폰 교체의 대부분이 꼭 필요한 것이기 보다는 통신사의 부추김에 따른 것임을 보여준다. 소비자 보호와 합리적 소비생활의 정착을 위해 통신사들이 자율적으로 과잉 경쟁에서 벗어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