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림뉴타운'개발여부 관심 쏠린다

공유
0

'신림뉴타운'개발여부 관심 쏠린다

신림2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첫삽도 못 떠


조합, 늦어도 4월 사업시행인가 등 사업 추진 자신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
서울시가 뉴타운 출구전략 일환으로 정비구역 해제에 나서면서 뉴타운 사업을 지정된 구역이 존폐의 기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최근 자발적으로 뉴타운 사업을 포기하는 구역이 속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관악구 삼성동(옛 신림6ㆍ10동) 일원의 ‘신림뉴타운’ 사업이 향후 어떻게 추진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해당 주민들을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다.

‘신림뉴타운’은 총 52만7790㎡로 신림1, 신림2, 신림3 등 3개 재정비촉진구역으로 나뉘어 추진되고 있다.

현재 신림1재정비촉진구역은 사실상 와해된 것으로 알려졌고 신림2ㆍ신림3재정비촉진구역은 조합을 설립해 뉴타운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중 지난 2008년 4월10일 촉진계획이 수립되면서 닻을 올린 신림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4년이 지났지만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최근 관악구의 건축심의를 통과했지만 여전히 사업시행인가를 받지 못해 재개발을 위한 첫삽을 뜨지도 못하고 있다.

관악구청 관계자는 “신림2구역은 사업시행인가 전 단계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신림2주택재개발조합은 내년 상반기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늦어도 내년 말 이주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조합 관계자는 “용적률이 상향되면서 1년 정도 늦어졌지만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내년 3월~4월 사업시행인가를 받고 내년 말 이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토지보상과 분담금 문제 등 산적한 난제가 수두룩해 조합의 이 같은 바람과는 달리 앞으로 재개발사업 추진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일례로 4년 전 재개발사업으로 지구로 선정된 봉천15구역도 토지보상과 분담금, 이주비 등에 대한 원주민들의 반발이 해결되지 않으면서 사업이 전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신림2재정비촉진구역에서 2층 주택을 갖고 있다는 한 주민은 “1층에서 직접 가게 하고 지하 임대로 꼬박꼬박 월세 받으면서 사는데 지장없이 생활하고 있다”고 말한 뒤 “만약 재개발해서 34평 아파트 얻으려면 못해도 1억원 분담금을 내야하는데 누가 나가려고 하나”라며 재개발사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나타냈다.

조합은 향후 본격적으로 재개발사업이 추진될 경우 이 같은 문제로 인해 사업이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 단언했다.

조합 관계자는 “관리처분인가, 감정평가 금액이 나오면 반대하는 주민들이 나올 것”이라면서도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는데 문제될 게 없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조합이 사업 추진을 자신하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신림2재정비촉진구역 해제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신림뉴타운의 무산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 주민은 “상가 주민들이 재개발사업 지구 해제를 위한 절차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재개발지구 지정되면서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집도 제대로 개보수 못하고 있는데 차라리 해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까지는 일부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사업이 계속해서 지지부진할 경우 해제를 원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지만 조합은 재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이 대다수인 만큼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주민 80% 가량이 재개발사업에 찬성했기 때문에 추진하고 있고 일부 상가 주인들을 제외하고 주민 대다수는 전혀 해제할 마음이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