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철수, 내년부터 0-5세 무상보육 전면 실시

공유
0

안철수, 내년부터 0-5세 무상보육 전면 실시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는 5일 0~5세 무상보육 전면 실시, 소득 하위 70% 양육보조금 지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육아 공약을 발표했다.
안철수 캠프 홍종호, 이옥 교수와 이성은 박사는 이날 오후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학생과 영유아를 위한 육아지원시설 확충 ▲추가 비용 없는 무상보육 실현 ▲모두가 믿을 수 있는 보육 서비스 제공 등 안심육아정책의 3대 원칙과 5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안 후보 측은 우선 0~5세 영유아에게 추가비용 없는 무상보육을 전면실시하겠다며 올해 잡힌 예산 8조1천억원이면 충분해 새로운 정부가 가동되는 내년부터 당장 시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부모 혹은 친인척이 집에서 육아를 담당할 경우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0세는 20만원, 1세 15만원, 2세 10만원 등의 양육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나홀로 초등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초등학생 방과후 어린이 센터'를 신설하고 '초등돌봄교실'을 전면 확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나홀로 아동 46만명 중 절반인 약 23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방과후 어린이 센터 8천여개를 신설하고, 현재 12만여명이 이용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도 늘려 24만명까지 수용할 수 있게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100인 규모 국공립 어린이집을 매년 500곳씩 5년간 약 2천500곳을 설치해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 아동 비율을 30%로 확대하고, 국립 및 사립 대학교와 기업에도 세제혜택 등의 방법을 통해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를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는 보육교사들을 위해 현재 국공립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종사하는 교사들을 정규직화하고, 보육교사 근무 여건 및 급여 관련 정보 공개와 관리를 담당하는 보육교사 중앙관리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