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재인-안철수, 6일 후보단일화 회동

공유
0

문재인-안철수, 6일 후보단일화 회동


안철수, 문재인에 회동 공식제안… "좋은 결과물 만들수 있을 것"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5일 야권후보단일화와 관련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에게 회동을 공식 제안했다.

양 후보는 오는 6일 오후 2시 단독 회동을 갖고 단일화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문 후보 측 노영민, 안 후보 측 조광희 비서실장은 5일 오후 안 후보가 문 후보에게 ‘단일화 회동’을 제안한 직후 전화접촉을 갖고 두 후보간 배석자 없이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안 후보 측 정연순 대변인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일정 조정 문제가 있어 회동 시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으나, 캠프 내 다른 핵심 관계자는 “오후2시로 잠정 합의했다”고 전했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두 후보가 서로 존중하고 있고 국민 기대를 생각해서 충분히 좋은 대화의 결과물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통합당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 후보가 문 후보의 어제 제안에 대해 화답했다. 환영하고 수용한다"며 "두 분이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정치혁신에 대해 합의하자는 말씀에도 깊이 공감한다"고 말했다.

우 단장은 "두 분이 아름다운 협력과 경쟁을 통해 정치를 혁신하고 국민에게 새로운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어드릴 것을 함께 결의하길 바란다"며 "후보 단일화를 통해 정권교체를 이룰 것을 다시 한번 국민에게 확실히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안 후보는 광주 전남대 초청강연에서 문 후보에게 “각자의 공약도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단일화 방식과 형식을 따지면 진정성이 없을 뿐 아니라 감동도 사라지고 1더하기 1이 되기도 어려울 것”이라면서 “우선 문 후보와 제가 먼저 만나 서로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정치혁신에 대해 합의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안 후보는 “그래야 정권교체를 위해 더 많은 국민들의 뜻을 모아낼 수 있다”면서 “1 더하기 3으로 만들어내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약속을 먼저 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문 후보와의 단일화 3원칙으로 △기득권을 이길 수 있는 단일화 △가치와 철학이 하나되는 단일화 △미래를 바꾸는 단일화를 제시했다.

그는 “국민의 삶이 바뀌는 정권교체를 위해 하나가 돼야 한다”면서 “저와 문 후보와 철학이 이 점에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모든 개혁세력이 힘을 모아 같이 (기득권에) 맞설 때 정권교체가 가능하고 정권교체 이후에도 원만한 개혁을 이루고 새 시대를 열 수 있다”면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야권단일화가 필요하고 이와 함께 모든 개혁 세력이 거듭나는, 새 정치를 향한 국민연대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단일화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