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특검, 대통령 아들 소환 주력…"특혜없다"

공유
0

특검, 대통령 아들 소환 주력…"특혜없다"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귀국…소환 조율 진행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은 24일 핵심인물인 이시형(34)씨에 대한 소환 준비작업에 주력했다.

대통령의 아들 소환을 하루 앞둔 특검팀은 이날 수사팀을 중심으로 압수물과 자금흐름 내역 등 관련자료 분석에 집중하면서 시형씨에 대한 심문 내용과 조사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배임과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시형씨를 상대로 사저부지 선정 및 매매과정, 구체적인 계약내용, 매입자금의 출처, 매매대금과 지분비율간 불균형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청와대 경호처와 공동 구입한 3필지 공유지분에 대한 매매가액과 분담금을 합리적으로 책정했는지와 내곡동 사저터를 부모 대신 본인 명의로 매입한 이유, 거액의 매입자금 출처 등을 강도높게 추궁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또 현행법에 따라 시형씨가 청와대 경호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경호처와 함께 경호구역을 비롯해 출입통제, 안전조치 등 세부적인 경호문제에 대해 조율을 마쳤다.

특검팀은 시형씨가 대통령 일가인 점을 고려해 불편함이 없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배려할 방침이다. 다만 시형씨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는 만큼 불필요한 차별이나 특혜는 제공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세웠다.

특검팀 관계자는 "시형씨를 피의자로서 소환해 조사하지만 현직 대통령의 아들이고 경호법에도 경호대상에 포함돼 있다"며 "절차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 배려하고 충분히 정중하게 조사하겠지만 조사내용에 대해서 예우하는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예상보다 빠른 시점에 소환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서면조사만 했기 때문에 시형씨를 불러 일차적으로 확인할 게 있다"며 "지금 소환하는 것이 빠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사계획상 짜여져 있는 플랜에 맞춰서 소환하는 것일 뿐 다른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했다.

시형씨의 변호인 측은 이날 서울 시내 모처에서 시형씨와 함께 증빙자료와 매매거래 과정, 계약 내용 등을 꼼꼼히 검토하며 소환조사에 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변호인 측은 특검조사에서 시형씨가 이 대통령으로부터 매매계약 지시를 받고 사저터 매입자금을 단순 전달만 했을뿐 매매과정이나 자금조성에는 깊이 개입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주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변호인에 따르면 시형씨는 이 대통령의 지시로 큰아버지가 서울 구의동 자택에 보관중인 현금 6억원을 빌렸고, 나머지 6억원은 어머니의 논현동 토지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받았다.

시형씨는 큰아버자에게 빌린 돈을 곧바로 청와대 총무기획관실 김세욱(58) 전 행정관에게 전달했고, 김 행정관이 땅 매입금과 세금, 이자 등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형씨는 땅값이 11억2000만원인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고 내곡동 사저 터를 방문한 적도 없다며 단지 명의만 빌려준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검팀은 아울러 시형씨에게 매입자금 명목으로 현금 6억원을 빌려준 이상은(79) 다스 회장이 중국 출장을 마치고 이날 중국에서 귀국함에 따라 곧바로 소환조율에 나섰다.

특검팀은 이 회장이 이날 오후 1시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사실을 법무부로부터 통보받았다. 당초 이날 오후 7시께 김해공항을 통해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도중에 항공편을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에 대한 소환 시점은 이르면 이번 주말이 예상된다. 다만 참고인 신분이어서 출석통보에 불응하더라도 강제로 신병을 확보하거나 구인할 수는 없다. 이 회장의 부인 박모씨 역시 지난 21일 소환을 요구받았지만 건강문제 등을 이유로 불응하고 있다.

특검팀은 김인종(67) 전 청와대 경호처장과 임태희(56) 전 대통령실장, 김백준(72)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윤옥(65) 여사 등에 대해서도 수사에 필요할 경우 소환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